[천지일보=박준성 기자]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회담 결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취임 1주년을 앞둔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입을 통해 ‘완벽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 의지를 확인했으며 남북관계 개선, 군축, 전쟁위험 해소,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등의 판문점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달라고 촉구했다. 이는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이후 정권 교체 등으로 후속 조치 이행에 힘이 빠졌던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 대통령, 판문점 선언 이행 박차… “이제 시작”☞(원문보기)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제 그야말로 시작했을 뿐”이라며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서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미 국방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선언의 내용에 따라 다음날인 5월 1일 대북 확성기를 전면 중단·해체하기로 했고, 그 외의 부서에도 이런 속도감을 거듭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 산은 넘었지만 북미정상회담은?… ‘핵폐기 검증’ 관건☞(원문보기)

‘2018남북정상회담’의 산을 넘었지만 북미정상회담이라는 큰 산이 또 남았다. 북한이 5월 중 핵실험장 폐쇄를 공헌했지만 이를 두고 북미 정상이 합의를 이뤄낼 수 있을까가 관건이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오는 5월말 또는 6월초에 있을 북미정상회담에서 핵폐기 검증에 대한 합의 문제가 가장 힘든 부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文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영향? 4개월 만에 지지율 70% 회복☞(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지지율이 2주 연속 올라 약 4개월 만에 70% 선으로 회복한 여론조사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23~27일 전국 성인 2502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한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지난주 대비 2.2%p 올라 70%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반면 ‘잘 못 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3.0%p 내려 24.8%로 집계됐다.

경찰, ‘여신도 성폭행’ 이재록 목사 구속영장 신청키로☞(원문보기)

여러 명의 여신도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만민중앙성결교회 이재록 목사에 대해 경찰이 조만간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30일 “이 목사에 대한 조사가 끝났다”며 “이번 주 중반에 신병처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 목사는 수년에 걸쳐 만민중앙교회 여신도 10여명을 성폭행한 혐의(상습준강간)를 받고 있다. 피해자 10명 중 6명은 경찰에 정식으로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다.

與野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에 실패… 판문점 공방도 이어져☞(원문보기)

여야 4개 원내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30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정례회동에서도 끝내 국회 정상화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국회 정상화 문제 등 현안 논의를 위해 만났다. 하지만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의 특별검사를 둘러싼 여야 대립이 쉽게 좁혀지지 않는 모양새다.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댓글 여론조작’ 의혹을 받는 김경수 의원의 전(前) 보좌관 한모씨가 3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 전 보좌관은 지난해 9월 김동원(49, 필명 드루킹)씨의 측근에게서 500만원을 받았다가 올해 3월 김씨가 구속된 다음 날 돌려준 바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0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댓글 여론조작’ 의혹을 받는 김경수 의원의 전(前) 보좌관 한모씨가 3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 전 보좌관은 지난해 9월 김동원(49, 필명 드루킹)씨의 측근에게서 500만원을 받았다가 올해 3월 김씨가 구속된 다음 날 돌려준 바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0

김경수 前보좌관 소환… 드루킹 수사 가속도☞(원문보기)

‘댓글 조작’ 혐의를 받는 김모(49, 필명 드루킹)씨 측과 금전거래를 했다는 혐의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전(前) 보좌관 한모(48)씨가 30일 경찰에 출석한 가운데 한씨의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여부에 경찰 수사력이 집중되고 있다. 한씨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 서울경찰청에 출석해 “충실히 조사받겠다”고 밝힌 뒤 지능범죄수사대로 향했다. 경찰은 한씨를 대상으로 김씨 측에서 인사 청탁과 함께 500만원을 받았는지 등을 조사하는 중이다.

남북, 표준시 단일·확성기 철거… ‘판문점 선언’ 이행 가속☞(원문보기)

남북한이 남북정상회담 합의 추가 조치 이행에 전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30일 국방부가 발표한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 철거 돌입은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내용을 조치한 것이나 이날 북한의 남북 표준시간 통일 발표는 남북 정상이 구두로 합의한 내용을 이행한 조처로 주목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0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평양시간을 고침에 대하여’라는 정령을 채택하고 다음달 5일부터 평양표준시를 서울표준시로 바꾸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軍, 내일부터 대북 확성기 철거… ‘적대행위 전면 중지’ 조치☞(원문보기)

군 당국이 ‘판문점 선언’에 따라 오는 1일부터 대북 심리전 수단인 확성기 방송 시설을 철거하기로 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30일 “우리 군은 5월 1일부터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군사분계선 일대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 철거를 시작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번 조치는 ‘5월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을 준수하고자 하는 행동의 일환”이라며 “우리 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 중부전선에 위치한 대북확성기. (출처: 뉴시스)
경기 중부전선에 위치한 대북확성기. (출처: 뉴시스)

‘한 지붕 아래 남북당국자 상주’ 개성연락사무소, 6월 개소 가능성☞(원문보기)

남북 당국자가 상주하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가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됨에 따라 사무소가 언제 문을 열지 관심을 모은다. 정부는 5월에 고위급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논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경우 연락사무소는 6월에 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현재로선 남북고위급회담을 열어 연락사무소 개소 시기 등을 논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