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남북정상회담준비委→남북정상선언이행추진委
‘군사 긴장 완화’ 협의 장성급 군사회담 예정
8.15 ‘이산가족 행사’ 논의할 적십자 회담 준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등 논의 예정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018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로 발표한 ‘판문점 선언’의 합의 사항을 구체화하고 이행하기 위한 남북 군사·적십자·고위급 회담들이 줄지어 진행된다.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선언 이행 추진위원회’로 개편, 이번 주 추진위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후속 회담을 5월에 본격 논의한다.

또 통일부는 이와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 주재로 29일 오후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를 점검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모두 정상회담 합의 사항을 평가하고 후속 논의를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 다소 필요하겠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분야별 회담들을 개최할 것”이라며 “5월 안에 장성급 군사회담과 적십자 회담, 고위급 회담 등이 모두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애초 판문점 선언에서 장성급 군사회담은 5월에 개최하기로 합의된 바 있다.

판문점 선언에는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비무장지대(DMZ)의 실질적인 평화지대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평화수역 설정, 남북 교류협력을 위한 군사적 보장, 단계적 군축 등의 군사 분야 합의 사항들이 담겨있어 군사회담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8.15 광복절을 계기로 진행될 이산가족·친척 상봉 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회담도 열릴 예정이다.

통일부 측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에 2~3개월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다음 달에 남북 적십자 간 논의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진행되는 것은 2015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이산가족 고향 방문, 전면적 생사 확인, 수시 상봉 등에 대한 논의가 두루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서는 고위급 회담은 이번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공식 채널로 기능해왔고, 앞으로도 이행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하는 창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고위급 회담이 열리면 앞으로 남북 교류의 중간다리 역할을 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시기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락사무소가 설치되면 남북 간 정치적 신뢰 구축이 진전되고 교류협력 확대를 촉진하며 남북 관계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 남북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