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트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트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한미정상은 남북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북미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오후 9시 15분부터 1시간 15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나눴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확인한 것은 남북한뿐 아니라 전 세계에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성사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크게 기여했다는 데 남북 두 정상이 공감했다”면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북미정상회담 성공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두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성공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조속히 개최하자는 데 공감했다.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관련해서는 2~3곳으로 후보지를 압축하며 각 장소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고대한다”며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매우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문 대통령의 전화를 언제라도 최우선적으로 받겠다”면서 한미간의 긴밀한 공조가 매우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미시간주 워싱턴에서 열린 집회에서 “북한과의 회동이 오는 3~4주 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의 시기를 5월로 특정하면서 이 전에 개최될 한중일 3국 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의 일정의 윤곽도 나오고 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한중일이 5월 8~9일 이틀간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으로 조정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 24일 미국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 5월 중순쯤 한미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