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 높이 3m의 필리핀 위안부 여성 동상이 세워진 모습. (출처: 뉴시스)
지난 8일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 높이 3m의 필리핀 위안부 여성 동상이 세워진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지난해 12월 필리핀 마닐라만 산책로에 세워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동상이 철거됐다고 28일 일본 교도통신이 전했다.

교도통신은 전날 밤 중장비로 동상을 철거했으며 상이 있던 장소에는 구멍이 뚫렸으며 주위에는 푸른색 시트와 철망이 함께 설치됐다고 했다.

통신은 “필리핀이 유감의 뜻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고는 밝혔으나 자세한 내막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노다 세이코 일본 총무상은 지난 1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에게 동상 건립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1월 “위안부 동상 설치는 내가 막을 수 없는 헌법상의 권리”라고 말하며 책임을 회피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알란 카예타노 필리핀 외무장관은 위안부 동상이 일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관련 기관들과 동상 설치 경위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는 필리핀이 주요 원조국인 일본의 반발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됐다.

앞서 필리핀 국가역사위원회와 위안부 피해자단체는 지난해 12월 8일 마닐라에 있는 마닐라만의 산책로에 처음으로 높이 3m의 위안부 동상을 제막했다. 

당시 위안부 동상 밑에는 ‘이 기념물은 1942~1945년 일제 강점기 성폭력에 희생된 필리핀 여성을 기억하는 것’이라는 문구가 있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