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TV 캡처)
(출처: 연합뉴스TV 캡처)

문대통령-김위원장, 남북정상회담 합의… “한반도 비핵화 실현 공동 목표 확인”
상대방 일체 적대행위 전면 중지키로… 5월 1일부터 확성기·전단살포 행위 중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지역 설치… 북한,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등 참석키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열린 정상회담에서 올해로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도 확인했다.

이날 판문점 남쪽 평화의집에서 오전과 오후 정상회담을 잇따라 개최한 양 정상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양 정상은 선언문에서 “남과 북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남과 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고 선언했다.

양 정상은 또 “남과 북은 북측이 취하고 있는 주동적인 조치들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대단히 의의 있고 중대한 조치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앞으로 각기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이와 함께 정기적인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민족 중대사를 수시로 논의하고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흐름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 “한반도에서 비정상적인 현재의 정전상태를 종식시키고 확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역사적 과제”라고 의견을 모았다.

남북정상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 위험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 등 모든 적대 행위 중지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 방지 ▲양측 군사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군 당국자 회담 개최 및 5월 중에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 등을 약속했다.

민간 분야 교류와 이산가족 등 인도적 문제 해결 방안도 공동선언문에 담았다.

우선 남북 당국 간 협의와 민간교류 협력 보장을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해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등 국제경기에 공동 진출해 단합을 전세계에 과시하기로 했다.

또한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 남북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친척 상봉 등 제반 문제들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오는 8월 15일 계기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남북 경제 번영을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1차적으로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5시 40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판문점 선언문에 공식 서명했다.

이날 양 정상의 첫 만남은 김 위원장이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하면서 이뤄졌다. 이후 판문점광장에서 공식 환영식을 한 뒤 회담 장소인 평화의집에서 오전 10시 15분부터 11시 55분까지 100분간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방향 등이 논의됐다. 오전 회담을 마친 양측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 시간을 가진 뒤 공동식수, 친교산책 등의 오후 일정을 진행했다. 이어 정상회담을 이어간 뒤 ‘판문점 선언’을 작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