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북한은 文 취임 직후부터 도발 감행

베를린 구상 등 통해 대화 문 열어둬

 

김정은 신년사 이후 남북대화 급물살

평창동계올림픽 계기로 본격 해빙무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정상회담은 역대 정상회담과 비교해볼 때 그 시기가 빠르다. 김대중 전(前) 대통령은 임기 중반인 지난 2000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해인 2007년에 정상회담을 했다. 반면 문 대통령은 취임한 지 1년이 안 된 시점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이번 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전까지 남북관계는 그야말로 롤러코스터를 탔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북한에 줄곧 대화의 메시지를 보냈다. 하지만 북한은 문 대통령이 취임한 지 나흘 만에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은 지난 1년 동안 7번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문 대통령의 대화 제의에 도발로 화답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한반도 운전자론’을 꺼낸 바 있다. 한반도 문제는 당사자인 남북이 주도권을 갖고 풀어나가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은 이후 베를린 구상으로 구체화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6일 독일 베를린 쾨르버재단 연설을 통해 김 위원장과의 대화 의지를 피력한 ‘베를린 구상’을 제시했다. 베를린 구상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는 대가로 평화체제 구축, 북한의 안보·경제적 우려 해소, 북미·북일 관계 개선 등을 해나가는 게 핵심이다.

정부는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에 맞춰 북한에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을 제안했다. 하지만 북한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베를린 구상으로부터 두 달이 흐른 지난해 9월 3일 북한은 급기야 6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북한이 미국을 겨냥한 핵·미사일 개발에 몰두하고 미국과 ‘말폭탄’을 주고받으면서 한반도 위기설은 최고조에 달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국회 시정연설 등을 통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제안하며, 북핵 해결의 평화적 해결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정점에 달했을 무렵 훈풍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바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1월 1일 신년사를 통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 당국회담을 제안한 것이다. 이후 1월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를 계기로 북한 선수단과 예술단, 태권도시범단, 응원단, 기자단이 1월 25일부터 2월 7일까지 차례로 방남했다. 결국 평창동계올림픽은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특사로 방남한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2월 10일 문 대통령을 만나 친서를 전달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문 대통령을 빠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하신 시간에 북을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는 김 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을 포함한 대북특사단은 3월 5~6일 방북해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났다. 김 위원장과 만난 특사단은 4월 말 남북 정상회담을 판문점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되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북한의 비핵화 관련 입장을 전했다. 3월 29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을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집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도 불구하고 대화 기조를 유지한 문 대통령은 이제 비핵화로 가는 출발선에 서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