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원장 조화순)과 사회과학데이터혁신연구센터(‘다중극화와 불평등’ SSK 연구단)가 2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곽정환 홀에서 ‘댓글조작을 통해 본 한국 인터넷 여론형성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공동 현안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번 행사는 댓글 여론 조작에 대하여 ICT 차원의 기술적 원인을 분석하고, 사회적·정치적 원인을 진단하며, 여론 조작의 배후에 구조화된 정치적 역학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아가 미국 등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공정한 언론 생태계를 위한 온라인 소통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3명의 발표자가 온라인 정치활동, 댓글 매크로 조작, 포털 뉴스 생태계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원재 교수(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는 ‘대선에 나타난 온라인 정치활동의 정치사회적 쟁점’을 발표하고, 이어 송준모 연구원(연세대 ‘다중극화와 불평등’ SSK 연구단)이 ‘댓글로 본 온라인의 ‘화력지원’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주제로 최근 발생한 댓글조작의 기술적 메커니즘를 분석한다. 한규섭 교수(서울대 언론정보학과)는 ‘포털 중심의 뉴스유통과 언론생태계 붕괴’를 주제로 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에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언론생태계 회복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토론자는 황용석 교수(한국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장,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강정한 교수(‘다중극화와 불평등’ SSK 연구단 부단장, 연세대 사회학과), 이훈 교수(경희대 언론정보학과), 박영득 전임연구원(‘다중극화와 불평등’ SSK 연구단)으로 사회학, 언론학, 정치학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