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사흘 전인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사흘 전인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위한 최소한의 합의 주체를 남북미 3자로 규정했다.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당사자로 남북미 3자를 직접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정부가 추진할 한반도 평화체제 로드맵을 명확히 제시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에서 “종전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언론사 사장단 오찬 간담회에서 밝힌 ‘종전선언→비핵화 합의→평화협정’라는 큰 그림에서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을 공식화한 모양새다. 동시에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 합의에 대한 의제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10.4선언’에서도 “남북은 현 정전체제를 종식시키고 항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 지역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6.25 한국전쟁의 종전선언을 공개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최소 남북미 3자’라고 언급한 만큼 중국까지 포함해 4자 논의로 확대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이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이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아베 총리에게 지지를 당부했다.

아베 총리가 남북회담에서의 일본인 납치 문제 언급을 요청하자 문 대통령은 “이미 기회가 닿는 대로 북쪽에 납치 문제를 제기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때도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한다는 가정하에 이후 전망에 대해서 묻자 아베 총리는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는 걸 의미한다”며 “그럴 경우 평양선언에 입각해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