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광주문화재단 ‘님을 위한 행진곡’ 관현악곡으로 제작
국내외 작곡가 4명 위촉… 5.18기념음악회 등 국내외 공연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오월 추모곡이자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상징곡이 된 ‘님을 위한 행진곡’ 이 클래식으로 탄생해 광주정신을 담은 문화예술 콘텐츠로 제작·활용된다.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이 1980년대 민중의 뜨거운 삶과 시대정신이 담긴 ‘님을 위한 행진곡’을 광주의 숭고한 가치가 문화로 승화될 수 있도록 대중화·세계화하는 작업을 금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총 5개년 계획으로 추진중인 대중화·세계화 사업은 금년 1차년도 사업으로 전 세계인들이 접하기 쉬운 보편적인 감성의 언어인 클래식(관현악곡)으로 제작, 국내·외 연주회 등을 통해 대중화·세계화에 도모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현악곡 제작은 크게 위촉과 공모를 통해 진행된다.

이와 관련, 위촉 작곡가는 올해 2월 전국단위 전문가로 관현악곡 제작위원회를 구성해 ‘님을 위한 행진곡’ 속에 담긴 의미를 재해석해 유형별 관현악곡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국내·외 저명 작곡가 총 4명(국내 3명, 국외 1명)을 위촉 결정했다.

먼저 서곡은 황호준 작곡가, 교성곡은 김대성, 협주곡은 박영란 국외 작곡가로 마이클 도허티를 선정해 3월 중 곡 작업을 의뢰했다. 서곡과 교성곡은 곡 작업이 마무리돼 다가오는 5.18기념음악회에서 첫선(초연)을 보인다.

작곡가 박영란과 마이클도허티의 곡은 오는 9월 21일 광주문화예술회관에서 초연될 계획으로 현재 곡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서곡을 작곡한 황호준 작곡가는 이번 작품이 초연되는 광주문화예술회관은 “‘님을 위한 행진곡’이 작곡되고 녹음됐던 곳이며, 유년 시절을 보냈던 집터이기에 그 감회를 어떤 말로도 형용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 작품이 단지 과거를 회상하기 위한 결과물이 아니라, 현재라는 시간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면서도 그것을 통해 새로운 기억을 만들어 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님을 위한 서곡’ 작곡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에서는 예산(국비) 확보 등의 노력을 통해 2022년까지 ‘님을 위한 행진곡’을 기반으로 하는 창작 뮤지컬 제작, 등 다양한 광주형 문화콘텐츠 제작·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감으로써 국제적인 민주·인권·평화 도시 브랜드가치를 향상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