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청천동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인천 부평구 청천동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상당부분 의견차이 좁혀져

23일 오후 5시 ‘데드라인’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한국GM 노사가 연장된 데드라인인 23일 회생을 위한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들어갔다. 밤새 물밑교섭을 통해 상당 부분 의견 차이가 좁혀진 것으로 알려져 잠정 합의가 가까웠다는 전망이다.

노사는 이날 오전 5시 인천 부평구 부평공장에서 2018년 임단협 제14차 교섭을 재개했다.

교섭의 쟁점은 군산공장이 폐쇄되고 실시한 희망퇴직 신청 이후에도 남아있는 근로자 680명에 대한 고용보장 문제다. 사측은 이들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100여명을 다른 공장으로 전환 배치, 이후 남은 인력은 4년간 무급휴직을 시행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노조는 무급휴직은 사실상 해고라며 남아있는 680명 모두가 다른 공장으로 전환배치 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이견으로 교섭 일정도 잡히지 않자 전날 오후 8시께부터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임한택 노조지부장 등과 정부 측으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한국GM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이 마주 앉아 '5자 회동'이 열렸다.

이들은 장시간 논의한 끝에 군산공장 고용보장 등 입장차가 컸던 사안에서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0일 한국GM은 한 차례 법정관리행 데드라인을 맞은 바 있다. 하지만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23일 우호 8시 이사회를 다시 열어 법정관리 신청 안건에 대한 논의 펼칠 예정이다. 임단협 합의가 이뤄질 시 법정관리 신청은 진행치 않을 전망이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 정부는 한국GM에 이날 이후 5시까지 협상 타결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