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북한이 지난 21일 핵실험장 폐기와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 등을 선언하며 남북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의 이런 결정에 미국·일본·중국·러시아 등 긍정적인 발언을 내놓으면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감 종식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출처: 뉴시스)

남북정상회담 D-5, 핵실험장 폐기에 이어 종전 약속까지 끌어내나☞(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임박한 상황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 표명’을 공식화하며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해왔다. 지난 19일 문 대통령은 언론사 사장단 간담회에서 “북한은 국제사회에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고, 우리에게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보인다”면서 “북미 간 적극적인 대화 의지 속에서 회담을 준비하고 있고, 회담 성공을 위해 좋은 분위기를 만들려는 성의를 서로에게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남북정상회담 온국민이 모바일로 본다☞(원문보기)

27일 남북 정상이 만나는 장면을 온 국민이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회담의 대국민 소통과 홍보 기조’ 4가지를 설명했다. 윤 수석이 밝힌 첫 번째 기조는 ‘회담 집중형 소통’이다. 그는 “이벤트성 오프라인 행사는 지양하고 남북 정상 간 만남 자체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평화, 새로운 시작’이라는 표어 아래 한반도 평화메시지가 전 세계적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양호 “조현민·조현아 그룹 내 모든 직책서 즉시 사퇴”☞(원문보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등 두 딸을 한진그룹 모든 계열사 직책에서 즉시 사퇴하도록 조치한다”고 22일 밝혔다. 조 회장은 이날 공식 사과문을 내고 “대한항공의 회장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제 여식이 일으킨 미숙한 행동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모든 것이 제 불찰이고 잘못이다. 국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왼쪽)와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제공: 대한항공)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왼쪽)와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제공: 대한항공)

‘국방부, 23일 사드기지 장비 반입’ 소식에 소성리 다시 긴장☞(원문보기)

국방부가 오는 23일 경북 성주군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에 공사 장비와 자재를 반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22일 저녁 소성리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이날 오후 7시께 소성리 진밭교에서는 경찰과 주민의 한차례 대치상황이 발생했다. 사드기지 건설 반대단체 회원과 주민 30여명이 촛불문화제를 하기 위해 진밭교로 모이던 중 경찰이 이를 제지했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27일 열릴 남북정상회담 전에 장병 생활개선 공사용 자재를 들여보낸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투표법 데드라인 D-1… 6월 개헌 무산될까☞(원문보기)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를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 데드라인인 23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 합의가 불발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국회 개헌 정국도 분수령을 맞게 됐다. 특히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의 전제가 되는 국민투표법 개정 불발과 함께 사실상 동시투표가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22일 나오고 있다. 여야가 23일까지 국민투표법 처리에 극적타결을 이루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드루킹 특검’ 野3당 연합전선에 정국 분수령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른바 드루킹 사건) 관련 특검을 도입하기 위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공조에 나서면서 드루킹 특검이 지방선거 최대 변수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지방선거 투표일이 불과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특검이 성사될 경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 특검 결과에 따라선 여권이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이는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의미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의 1위로 독주 중인 민주당을 추격하는 입장인 야당으로선 최고의 반전카드인 셈이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8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8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드루킹 사건’에 경찰 총력대응… 변호사·홍보인력 충원☞(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 김모(48, 구속기소, 필명 드루킹)씨의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수사팀에 변호사를 포함한 전문가 6명을 충원해 총력대응에 나섰다. 22일 서울지방경찰청은 수사팀에 총경 1명과 경정 2명, 경감 3명 등 총 6명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경찰은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가 느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자 지난 17일 기존 13명에서 30명으로 수사팀을 확대했다. 이번 충원으로 수사팀은 총 36명이 됐다. 사이버 사건 수사진용으로는 이례적인 규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