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이 19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9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이상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이 19일 오전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9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가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공동연구개발에 착수, ‘디지털트윈’을 운영한다.

세종시는 2022년까지 190억원을 투입, 2030년까지 교통, 안전, 환경 등 시민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란 “현실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것, 가상도시를 만들어 모의실험(시뮬레이션)함으로써 현실의 공간이나 현상의 특성(현재 상태, 생산성, 동작 시나리오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다.

세종시는 두바이, 케임브리지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국제인증 5개 시범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세종시 5-1생활권과 부산시 에코델타시티를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디지털트윈 개발 핵심기술'은 도시행정 데이터와 표준화 연계, 대규모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클라우드 기반 고속 델타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기반 인공지능 정책 조합/탐색, 시뮬레이션 결과 시각화 인터페이스 등이다.

이상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은  19일 세종시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 대응을 위해 IDX(지능적 디지털 혁신) 체계 연구, 지속가능한 정밀정책과정 체계연구, 커넥토믹스 기반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기술 연구개발, 기타 상호 관심 ICT 기술 분야 연구개발 분야에서 세종시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W콘텐츠연구소 정영준 그룹장은 “이번 연구 개발은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개발하고 세종시에 실증하는 사업으로 연간 30여명의 연구원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라며 “ETRI의 도시행정 분야 연구 개발에서 행정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분석, 연구개발 등 공동연구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ETRI는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 현상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플랫홈 모델링을 개발, 세종시에 적용하게 된다.

세종시 고기동 기획조정실장은 “디지털트윈 기법을 활용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자율차,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선도기술을 실증, 적용해 21세기 4차산업혁명시대 지능과 정보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