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길 국가상징물연구가

 

세계 각국의 국가상징물은 종류가 많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되는지 알기가 힘들다. 국가별로 상징물을 선정해 활용하다보니 모두 도출된 것 같다. 그러나 올바른 지정 및 선양 법률이 없거나 있어도 이론과 논리적이지 못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흥미롭고 쉬운 이해로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정립이 요구된다.

국가상징물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된 물체로써 인간의 도덕적 혼란방지와 문화의 지속으로 영속을 도모하는 최고의 정신적 가치다. 이론에 부합된 논리의 모색을 위해 국가상징물의 기본취지인 이미지 제고와 국민통합을 화합과 조화에 기초한 규범으로 인간 본능의 학문을 발견하여 제기한다.

이 연구는 1995년부터 언론에 법 개정, 한일월드컵명칭, 태권도중흥, 동계올림픽유치, 무궁화, 태극기 등 국가상징물 제안 글로 시작해 책 16권 논문 2편을 쓰며 23년이 지난다. 이 제안은 대한민국의 희망이고 세계 각국의 미래가 된다.

인간 본능은 좋아하고 생각하고 노래하고 겨루고 즐기고 그리며 이루는 존재로 생물 철학 음악 체육 문화 미술 건축 등 7개 학문이다. 국가상징물을 7개 학문으로 분류해 지정하면 학문별 목적을 통해 최종목표에 이룬다. 학문별 이미지 제고와 국민이 행복한 하나된 나라로 목표가 정해진다. 이는 이론과 논리에 부합된 목표달성과 흥미롭고 쉬운 인간 본능의 7개 학문 활용이다. 학문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은 국화무궁화(생물) 국기태극기(철학) 국가애국가(음악) 국기태권도(체육) 국어한국어(문화) 국장해륙국(미술) 국물선통상(건축)이다.

첫째, 무궁화는 단군신화 이전부터 문헌에 한반도 자생과 통꽃이라 민족의 통합을 상징한다. 둘째, 태극기는 민족의 흰색바탕에 태극의 천지창조, 4괘의 우주만물 중 자유민주를 상징한다. 셋째, 애국가는 4계절을 오선지 4개에 살기 좋은 화려강산 가사 노래로 나라사랑을 상징한다.

넷째, 태권도는 모든 운동의 기초로 국민들의 건전한 정신과 심신단련으로 국력을 상징한다. 다섯째, 한국어는 세계문화의 하나로 한식 한복 한옥 K팜 드라마 등 최고의 한류를 상징한다.

여섯째, 해륙국은 동북아에 위치한 해양대륙국가로 동서양 중앙이자 세계의 중심을 상징한다. 일곱째, 선통상은 잘사는 통일국가의 선진통일상으로 대륙과 해양을 넘어 우주로를 상징한다.

이처럼 7가지 중 무궁화 태극기 애국가 나라문장 4가지는 기존 상징물이고 남은 3가지는 남북 공동체 태권도 한글 선통상으로 통일의 상징물이다. 이는 좋아하는 무궁화, 자유민주의 태극기, 나라사랑의 애국가, 심신단련의 태권도, 최고한류의 한국어, 세계중심의 해륙국, 선진통일의 선통상 지정은 국민의 구심점이다.

또 국가정통성과 정체성, 애국심과 국력, 한류와 경제력, 미래희망으로 민족화 건국화 산업화 세계화 국격화 민주화 선진화로 국민의 단결과 국가의 발전이다. 행사활용은 국화의 장식,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국력과 한류 자랑, 중심과 선진통일 표현은 국가의 이미지 제고와 국민통합의 토대다.

세계 유일한 분단 대한민국은 학문별 목적을 통해 국가의 최고목표인 평화통일은 달성과 지속된다. 또 세계 국가상징물 지정에 기초가 되어 학문별 목적을 통하여 각국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에 지름길이다.

따라서 지구상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의 자긍심으로 세계를 선도할 국가상징물 지정을 인간 본능의 7개 학문을 활용한 법제화를 국회와 정부에 제안한다. 이를 통해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사는 통일된 국가로 영원하기를 염원해 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