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필드호텔스쿨 커피바리스타 실습 모습 (제공: 메이필드호텔스쿨)
메이필드호텔스쿨 커피바리스타 실습 모습 (제공: 메이필드호텔스쿨)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지난해 국내 커피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관세청과 커피업계 등에 따르면 국민 전체가 1년간 마신 커피를 잔 수로 따지면 약 265억 잔에 달해 한국인 1인당 연간 512잔의 커피를 마셨다. 지난 2007년 국민이 마신 총 커피 잔 수가 204억 잔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0년 만에 30% 증가한 것이다.

이같이 커피 애호가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커피 시장이 점차 선진국 형으로 변모하면서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에 맞춰 점점 고급화·다양화하는 추세다.

커피 시장 고급화와 급성장의 영향으로 커피바리스타가 유망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5성 호텔이 직접 운영하는 호텔관광특성화 전문학교 메이필드호텔스쿨은 계속적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국내 및 해외 커피 시장을 목표로 커피바리스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메이필드호텔스쿨 관계자는 “세계 커피시장에서 대세인 콜드브루 커피에 대한 실무교육은 물론 로스팅, 라떼아트, 밀크티 같은 다양한 실습을 심도 있게 교육하고 있다”며 “전공 선택을 앞둔 고등학생, 검정고시 수험생, 대학 U턴 입학 희망자, 취업 준비생, 직장인 등 두 번째 직업을 꿈꾸는 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커피 시장에도 로봇 바리스타를 중심으로 ‘무인’ 바람이 불고 있으나, 커피는 일정한 데이터로 제어할 수 없는 무엇인가가 늘 있다”며 “원두의 품질과 특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양질의 커피 추출 기술이 미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커피의 가치를 타협하지 않고 확고한 철학으로 커피 시장을 이끌어가는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메이필드호텔스쿨 호텔식음료 과정은 고품질 커피 노하우뿐 아니라 와인, 칵테일, 주스, 티(tea), 맥주, 사케 등 식음료 실무교육 및 자격증 교육과 함께 제과제빵, 인테리어, 마케팅, 경영관리 노하우 등 융합교육을 통해 식음료 컨설팅이 가능한 서비스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교육부 인가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메이필드호텔스쿨은 2007년부터 호텔관광 서비스 분야 인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해왔으며, 실무실습 위주 교육과 5성 호텔 인프라를 활용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5성 호텔, 특급호텔 및 대기업 외식산업체로 취업을 지원 중이다.

교육과정 수료 후 2년제 전문학사 학위, 4년제 학사 학위 취득을 할 수 있으며, 4년제 대학 3학년 편입학이나 해외 대학 편입학이 연계된다.

메이필드호텔스쿨은 2019학년도 2년제 호텔관광경영, 호텔조리, 호텔제과제빵 계열과 4년제 학사과정 관광계열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원서접수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