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필 기자] KT가 18일 서울 광화문 KT WEST 사옥에서 ‘2018 1회 퓨처포럼’을 개최한 가운데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전무)이 5G 자율주행 플랫폼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KT가 18일 서울 광화문 KT WEST 사옥에서 ‘2018 1회 퓨처포럼’을 개최한 가운데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전무)이 5G 자율주행 플랫폼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지능형관제 등 4대 기술기반

2020년 시장 진입 본격화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KT가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용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전무)은 18일 “전국 어디서나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날 전 전무는 서울 광화문 KT WEST 사옥에서 ‘2018 1회 퓨처포럼’을 개최하고 KT의 5G 자율주행 플랫폼 사업자로서 도약을 준비하며 이같이 말했다.

전 전무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기술로 5G를 통한 자율주행을 강조했으며 2015년부터 준비해온 ▲5G 인프라 ▲5G-V2X(차량-사물간 통신)기술 ▲정밀측위 ▲지능형 관제 시스템을 공개했다.

그는 발표에서 시장조사기관 내비건트리서치의 결과를 인용하며 교통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2020년부터 자율주행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진입 준비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기존 차량이 자율주행 차량으로 점진적으로 대체될 것이며 2035년에는 도로 위의 약 75%의 차량이 자율주행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존 차량의 50%가 자율주행차로 대체되면 글로벌 추산 연간 약 250조원의 경제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글로벌 업체들이 자율주행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 전무 “지금까지 자율주행 차량은 차량의 센서와 라이다 등 자체 감지 능력에만 의존하면서 돌방 상황 대처에 미흡했다”며 “4대 핵심기술이 적용된 5G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가 동시에 연결돼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를 미리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파 도달거리가 넓은 3.5㎓ 대역으로 전국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도심지역에서는 속도가 빠른 28㎓ 대역을 추가로 활용할 예정이다. 5G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곳은 기존 롱텀에볼루션(LTE)망을 사용해 끊김 없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5G의 ‘빔 트래킹’ 기술과 ‘5G-LTE 연동’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토털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완성할 예정이다.

또 KT 5G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과 교통인프라가 1~7ms(밀리초, 1/1000초) 수준의 초저지연으로 연결돼 센서 방식의 기존 자율주행보다 더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5G ‘네트워크 슬라이스(가상 분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전용 가상망을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보안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KT는 현재 위치를 최대 30㎝ 단위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밀측위 기술을 개발하고 플랫폼 형태로 제공한다. 정밀측위 기술을 5G 자율주행 플랫폼에 이용하면 주행 중인 차선까지 구분할 수 있어 안정적인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4대 핵심 기술을 토대로 차량의 안전운행과 편의성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5G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플랫폼은 개방형으로 구축해 다양한 서드파티를 참여시켜 관련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KT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증단지인 경기도 성남의 ‘판교제로시티’에서 다음 달부터 5G 자율주행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 전무는 “다양한 실증 사업을 통해 기술을 발전시키고 실제 도로에서 5G 자율주행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며 “자동차와 협력해서 해당 기술을 완성해 나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KT는 향후 서울시, 대구시, 제주시 등 다양한 지자체들의 협력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 참여해 5G 자율주행 플랫폼의 핵심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5G 기술이 자율주행 차에 조기 적용되도록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들과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전 전무는 “KT는 자율주행에 5G를 연결함으로써 지금보다 자율주행 성능이 훨씬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KT는 5G 기술 기반의 오픈형 자율주행 플랫폼을 완성해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다가올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