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굳은표정의 김기식.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6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굳은표정의 김기식.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6

“선관위 조치 없어 해결됐다 생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17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낙마와 관련해 민정수석실의 인사검증 책임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원장의 검증 절차 등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김 원장 내정 이전과 임명 이후 외유성 출장 논란이 불거졌을 때 후속 검증 등 두 차례 인사검증을 했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입장 표명을 했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원장의 이른바 ‘셀프 후원금’ 사안에 대해서는 위법이라며 다른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김 원장은 즉각 사표를 제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사표를 수리하면서 정치적인 부담을 안게 됐고, 이로 인한 민정수석실의 부실검증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 관계자는 “김 원장은 사전에 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을 받았다. 후원금에 대해 신고를 했는데도 선관위에서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 “당연히 김 원장은 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선관위에서 문제가 됐다면 이 부분을 봤겠지만, 1차적으로 선관위에서 문제가 없다고 했으니 다시 까서 봐야 할 이유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검증 설문에 해당 항목이 없었고, 이에 김 원장도 그런 사안이 있었다는 것을 신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민정수석실 입장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며 “그 뒤에 문제가 있다고 하니 (중앙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