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4주기에 與野 … “철저한 진상규명” vs “文정부 안전체계 문제”
세월호 4주기에 與野 … “철저한 진상규명” vs “文정부 안전체계 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화랑공원 내 광장에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6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화랑공원 내 광장에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6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여야는 16일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자성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각자 다른 해법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진상규명이 우선이라고 주장하면서 제2기 세월호 특조위 지원을 약속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실질적인 재난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세월호 진실 앞에 우리는 여전히 부끄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온전한 진상규명을 해야 대한민국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새로 출범한 제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도록 있는 힘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다섯 분 미수습자의 수습활동도 재개해 마지막까지 남은 가족의 아픔을 보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은 특조위가 조속히 정상화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유가족 눈에서 더는 피눈물이 흐르지 않도록 (한국당 추천인) 황전원 위원에 대해 조처를 해야 한다”며 황 위원의 사퇴를 공개 요구했다.

또 언론에 대해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이하면서 2018년 4월의 언론과 2014년 4월의 언론은 과연 무엇이 달라졌나 하는 생각”이라며 “그리고 동시에 그때나 지금이나 언론이 제대로 역할을 해준다면 우리는 보다 진실에 다가설 수 있었을 것이라는 바람이 동시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은 현 정부의 재난안전체계에 문제를 제기하며 날을 세웠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날의 안타까운 기억이 아직도 뇌리에 생생한데 어느덧 4년이란 세월이 흘렀다”며 “제천 화재 참사, 밀양 화재 참사를 지켜보면서 아직도 우리 사회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 것 아닌가 크게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세월호 사고 후 정부와 정치권 모두가 안전 대한민국을 외쳤지만, 아직 사회 곳곳에 안전불감증이 만연하다”면서 “정부와 여당이 국민적 슬픔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행태 또한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세월호 이후 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과연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묻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전히 안전사고가 계속되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은 아직도 세월호의 교훈을 터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세월호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데 무게를 실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사고는 적폐의 맨얼굴을 드러낸 계기이자 대한민국 전체의 아픔이었다”면서 “오늘 합동 영결식은 세월호에 대한 진실 규명을 다짐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상무위 회의에서 “최근 선체조사위에서 드러난 새로운 사실을 토대로 전문가들과 함께 참사의 원인을 재검증하는 토론회를 열고 진실 규명을 계속해 갈 것”이라면서 “정의당은 끝까지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인 2018-04-16 17:47:58
세월호가 언제 침몰이 됐는데 현정부에 안전체계를 논해? 시국을 보고 판단하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