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댓글 연루 보도’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4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댓글 연루 보도’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4

연루 의혹 3명 모두 권리당원… 한명은 김경수와 연락 주고받아
한국당 “민주, 인권, 정의의 가면 쓴 민주당의 추악한 모습 경악”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일부 당원이 문재인 정부 기사 관련 댓글 조작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2012년 대선 때 정국을 달궜던 댓글 조작 파문인 ‘박근혜 십알단’ 논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앞서 경찰은 인터넷의 문재인 정부 비방 댓글을 쓰고 추천 수 조작을 시도하다가 적발된 3명이 민주당의 당원이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에선 이 중 한 사람이 민주당 소속 김경수 의원과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밝혀 김 의원과의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에 따르면 민주당 권리당원인 이들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정부 관련 기사의 댓글에 ID 614개로 ‘공감’ 또는 ‘비공감 ’ 평가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 가운데 한명인 김모(48)씨는 친노무현·친문재인 성향인 유명 블로거로 네이버에 시사 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운영해 큰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 사건과 관련해 이들 3명을 최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공범 2명과 함께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를 이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 댓글에 ‘공감’을 클릭하는 방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보수진영에서 벌인 일처럼 가장해 조작 프로그램을 테스트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루 의혹이 제기된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터무니없는 일”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해당 의혹 보도에 대해 “진상을 밝히는 것이 핵심인데 이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채 보도가 나간 것은 명백한 악의적 명예훼손”이라고 밝히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TV조선은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에 나선 당원들과 수백 건의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김경수 의원을 지목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경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디지털증거자료 분석 과정에서 김 의원이 댓글조작팀과 수백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았다고 알렸다. 이 자료에는 SNS 활동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현 당원과 댓글조작팀과의 연루 의혹이 일자 서면브리핑을 통해 “근거 없는 보도와 정치 공세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며 “이번 여론조작 사건의 배후에 민주당 현역 의원이 있다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 입장 발표 후 TV조선이 댓글조작 연루 당사자로 김 의원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면서 논란은 더욱 가중되는 모양새다.

이번 댓글 조작 의혹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사이버 여론 조작 파문 사건인 ‘박근혜 십알단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십알단 사건은 2012년 대선 직전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불법 선거운동 조직이 드러난 사건이다. 다른 점은 이번 댓글 조작 의혹 내용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쪽으로 여론을 조작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김씨가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도운 데 대한 대가를 받지 못하자, 이 같은 일을 벌인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 인권, 정의의 가면을 쓰고 세상에 깨끗한 척은 다하던 민주당의 추악한 모습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정호성 수석대변인은 “한 꺼풀씩 벗겨지고 있는 친북 좌파의 소굴로 전락한 민주당에 대해 ‘이렇게 뻔뻔하고 무서운 집단인지 몰랐다’ ‘양의 탈을 쓴 이중성에 속았다’는 국민의 배신감이 비등점으로 치닫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 댓글 공작단’ 일당들과 핵심 연결 고리인 민주당의 실세의원의 이름과 몸통을 밝히고 즉각 수사를 받으라”며 “몸통과 배후세력은 놔둔 채 꼬리 자르기식으로 사건을 축소하려다간 국민적 저항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개인의 일탈로 규정하고 정치 쟁점화를 경계하고 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은 개인적 일탈에 따른 범죄행위일 뿐"이라며 "민주당은 댓글을 통한 여론조작에 단호히 반대해왔고, 이번 일도 법에 따라 엄정 처리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