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출처: 연합뉴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출처: 연합뉴스)

“폭언 일상적인 일”
귀국 시점 초미 관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광고회사 직원을 상대로 ‘갑질 논란’을 일으킨 뒤 해외에 체류 중인 조현민(35) 대한항공 전무로 추정되는 여성이 내부 직원들에게 고성과 욕설을 퍼붓는 음성파일이 공개됐다. 조 전무의 폭언에 대한 증언은 있었지만, 음성 파일까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는 14일 대한항공 내 제보자로부터 음성파일을 입수해 공개했다.

음성파일에는 조 전무로 보이는 여성이 누군가에게 “에이XX 찍어준 건 뭐야 그러면” “누가 모르냐고 사람 없는 거”라고 고함을 친다. 이외에도 “난 미치겠어” “진짜 네가 뭔데” “왜 집어넣어” “아이씨”라는 목소리가 담겨있다.

이 폭언 현장을 녹음한 제보자는 음성 파일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 “조 전무가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지 못하고 있는 태도에 화가 났다”면서 “갑질을 근절시켜야 한다는 생각에 제보를 결심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제보자는 녹음파일에 대해 “대한항공 본사에 있는 집무실에서 조 전무가 간부급 직원에게 욕을 하고 화를 내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 전무의 집무실이 있는 층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모두 들을 수 있을 정도로 큰 소리로 직원들에게 폭언을 쏟아부었다”면서 “매우 일상적인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항공 직원들은 조 전무가 화를 내면 으레 ‘또 시작했네’라고 속으로 생각하곤 했다”고 했다. 또한 “조 전무는 아버지뻘 되는 회사 간부 직원들에게까지 막말을 해왔다”면서 “별다른 이유도 없이 자기 뜻과 다르면 화를 냈고 욕은 기본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보자는 “조현민과 조현아 등 능력도 없는 오너 일가가 경영에 참여하는 자체가 웃긴 일”이라면서 “자기들도 똑같이 당해봤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시점이 공개되면 회사에서 분명 제보자를 색출하려 들 것”이라며 “녹음을 한 날짜는 공개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조 전무의 폭언과 욕설이) 워낙 일상적이라 시점을 밝히지 않는다면 언제였는지 알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무는 이번 갑질 논란이 수면 위로 오르기 전인 지난 12일 오전 휴가를 내고 해외로 출국했다. 그는 당일 자신의 SNS 계정에 기내에서 촬영한 사진을 올리며 휴가 사실을 알렸다. 조 전무는 사진과 함께 ‘#나를 찾지마’ ‘#휴가갑니다’ ‘#클민핸행복여행중’ 등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에 서울 강서경찰서는 13일 “업무상 지위에 관한 ‘갑질’ 행위에 대해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히 수사할 것”이라며 조 전무에 대한 내사 착수를 공식화했다. 조 전무가 검찰에 고발되고 경찰 내사 대상에 오르면서 귀국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