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보고 라인’ 단서 확보에 총력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부장검사)은 이번 주부터 김종익 전 NS한마음 대표의 불법사찰 사건과 더불어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 부인 사찰 의혹과 조홍희 서울지방국세청장 고발 사건의 수사를 본격화한다.

구속된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지윤리지원관 등을 통해 ‘비선보고 라인’이 있는지를 집중 수사했던 검찰은 수사를 확대해 전체적인 사건의 ‘뿌리’를 캐내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인규 전 지원관 등에 대한 구속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검찰은 이들을 통해 불법사찰을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동기와 사찰내용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인사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소하기 전에 어떻게든 이 전 지원관을 통해 불거진 의혹의 실체를 찾겠다는 검찰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검찰 수사의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 부인의 불법사찰 사실이 알려지면서 검찰은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을 ‘윗선’의 실체로 파악하는 듯 했지만 결정적인 증거를 찾지 못하면서 이번 수사는 난항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장된 구속기간 동안 검찰은 이 전 지원관 등을 상대로 과잉 충성에 의한 ‘독자적인’ 행동이었는지 윗선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내사의 시작을 놓고 이 전 지원관 등이 변명하는 식의 진술을 반복하고 있어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며 “그런 부분을 파고 들어가야 비선보고 의혹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조홍희 서울지방국세청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이 전 지원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참여연대가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 검찰은 공직윤리지원관실(지원관실)이 조 청장의 ‘룸살롱 접대 의혹’을 확인하고도 그냥 넘어갔다는 주장이 신빙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 사건의 결정적인 증거가 될 지원관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내 중요 자료가 훼손돼 의혹의 상당부분을 관계자 진술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것이 쉽지 않지만 검찰 내부에서는 관계자 소환조사가 끝나면 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전 지원관 등에 대한 구속수사가 이뤄지면서 피의자들이 기존의 진술을 조금씩 바꾸고 있고 거짓 진술이 밝혀지기 위한 증거들도 속속 확보되고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