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에 적합도 조사결과를 반영해 공천심사를 다시 하라고 하달한 공문.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4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에 적합도 조사결과를 반영해 공천심사를 다시 하라고 하달한 공문.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4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에 적합도 조사결과를 반영해 공천심사를 다시 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 공직선거 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천관리위, 위원장 황호선)가 실시한 자치단체장 공천 결과를 원천 무효화 하고 후보자 적합도 조사를 벌인 뒤 공천심사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공직선거 공천관리위가 6.1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부산지역 16개 구·군 기초단체장 공천심사결과는 보류된 세 곳(부산진구, 중구, 연제구)을 제외하고 단수 9곳, 경선 4곳을 확정 발표했다.

하지만 지난 12일 민주당 중앙당은 부산시당이 발표한 기초단체장 공천결과를 전면 무효로 하고 당이 정한 지침에 따라 재심사할 것을 시당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단독신청 지역인 북구·강서구·사하구·서구·동구 등 5곳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공천은 다시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13일 입수한 중앙당 진상조사 결과 공문 내용에 의하면 “공천심사 및 평가과정에서 당이 정한 온라인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수기방식으로 공천심사를 진행했음을 확인했다”고 부산시당에 보낸 공문에 적시돼있다.

중앙당은 이와 관련해 “부산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중앙당이 선정한 조사기관에 의한 후보자 적합도 평가를 실시한 후 온라인시스템을 이용한 전면 재심사를 실시할 것”이라는 ‘직권조사 결과에 따른 공천심사 지침’을 하달했다.

중앙당이 적시한 내용대로라면 시당은 공정성을 위해 내린 중앙당의 지침을 어기고 기초단체장 공천심사를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결론으로 풀이된다.

특히 공천에 배제된 예비후보들이 공천과정에서 지역 내 인지도 평가 기준인 적합도 조사(여론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과 문제 제기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이에 현재 부산시당 분위기는 당혹감을 애써 감추면서도 시당이 자초한 잘못은 비단 ‘여론조사 미실시뿐만 아니다’라는 따가운 시선은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분석이다.

공천 심사가 발표된 지난 8일 “현 정국의 인지도만 믿고 시당 차원에서 무리한 전략공천을 내정했다”라며 당내 탈락한 후보자들의 ‘불공정 심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불만이 쏟아지자 중앙당이 실태조사를 나서 후보자 적합도 조사를 벌인 뒤 공천심사를 하라고 전면 결정했다.

특히 부산 지역은 촛불 민심을 안고 정권교체를 이룬 현 정부의 정권유지와 PK 지역 민심을 평가할 수 있는 가늠자로 여겨지는 중요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더군다나 보수 텃밭이라는 이유로 지난 20여 년간 단 한 명의 단체장을 배출하지 못한 민주당으로서는 이번 선거에서만큼은 ‘와신상담(臥薪嘗膽)’의 각오를 보이며 ‘동분서주(東奔西走)’하며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여론조사에 안주하며 당내 불협화음은 물론 “일찍 샴페인을 터뜨리는 건 아닌가?”라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며 삐거덕거리는 모양새를 보이는 가운데 최종 공천심사 결과 발표를 두고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민주당 부산시당은 공천 결과 원천 무효로 당초 계획보다 2주가량 시당 공천관리위의 공천 심사 일정이 지연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