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도전에 나선 민주당 박영선 의원(오른쪽부터)과 박원순 서울시장과 우상호 의원이 2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광역단체장 면접에서 손을 잡고 있다. 2018.4.2 (출처: 연합뉴스)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도전에 나선 민주당 박영선 의원(오른쪽부터)과 박원순 서울시장과 우상호 의원이 2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광역단체장 면접에서 손을 잡고 있다. 2018.4.2 (출처: 연합뉴스)

대권도전 문제·‘문재인 청산 대상’ 과거 발언 등 도마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 의원, 우상호 의원이 13일 첫 TV 토론회에서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이날 JTBC 오픈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토론회에서 박 의원과 우 의원은 현역 프리미엄을 앞세워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는 박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형태로 전개됐다.

가장 먼저 박 시장의 대권 도전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우 의원은 후보 주도 토론에서 박 시장이 3선에 성공할 경우 임기를 완료할 것인지를 따져물었다. 차기 대권에 나가기 위해 서울시장직을 중도에 그만두겠느냐는 질문이었다.

우 의원은 “서울시장과 대선을 같이하기보다는 대선으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것은 서울시장을 하다가 인기가 있으면, 대선에 출마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시장은 “어제 출마를 선언했는데, 벌써 임기를 끝낼 것이냐고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이 채 안 됐다. 오직 서울시민의 더 나은 삶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제 관심사”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서울시장으로서 시작한 일을 완전히 끝내고 싶다. 그것이 서울시의 미래와 서울시민의 삶을 위해 중요한 일”이라며 “사명감 같은 것을 느껴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것이다. 서울시정에 올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우 의원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박 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청산 대상으로 지목했던 사실을 꺼냈다. 그는 “박 시장이 기득권 세력을 대표하는 문재인 전 대표는 청산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청산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분과 같이 협력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 시장은 이 같은 지적에 “그때 큰 실수를 했다. 대선 행보를 하면서 벌어졌던 일이다. 실수를 통감했고, 대선 출마도 포기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통크게 받아들여주셨고,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같이 선언하고, 서울시에서 검증된 정책과 인재를 쓰겠다고 하셨고, 그 관계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박 시장의 입당 과정을 되짚으며 해명을 요구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 당시 무소속이었던 박 시장이 당의 입당 요청에도 한동안 입당을 미뤘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2014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당을 멀리하고 ‘나홀로 선거’를 했던 점도 거론했다. 박 의원은 “어제는 당에 오셔서 출마 선언을 하시는 것을 보니까 다행이라는 생각과 함께 씁쓸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입당을 미뤘다는 지적에 대해 “그 당시 시민사회나 세력을 많이 모아서 입당하려고 했다. 한명숙 (전) 총리와 임종석 사무총장이 빨리 입당하라고 해서 며칠 만에 입당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