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제4차 세미나 개최

송재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기조 강연 눈길

[천지일보 전주=이진욱 기자] 전라북도 전주시가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4차 정책세미나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이뤄내기 위해선 전주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그에 맞는 지원내용을 담은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시는 13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문화·지방재정전문가들이 시가 지난 대선과정에서 상향식 지역발전 전략으로 제안해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받아낸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실현을 촉구했다고 13일 밝혔다.

전주시에 따르면 이 특별법에는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 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부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 및 시민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을 챙기고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송재호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새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전략과 지역 문화 성장’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인구의 49,5%, 1000대 기업 본사의 76.3%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등 인구와 경제력이 수도권에 집중돼있고 의료와 복지, 문화 격차도 매우 큰 상황”이라며 “분권과 혁신, 포용의 3대 가치로 추진되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은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취지”라고 배경을 밝혔다.

전주시는 이날 정책세미나에 이어 문화관광연구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2030 전주 문화비 전’ 용역과 시민연구모임을 통해 전주문화 특별시의 비전과 핵심사업을 발굴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특별법(안)을 만들어 구체적인 추진전력을 마련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