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 (제공: 전수식 캠프)ⓒ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3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 (제공: 전수식 캠프)ⓒ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3

“창원광역시 특별법안제출, 정치적 몸짓”
“전수식은 행정전문가,  또 유일한 후보”
“현창원시 행정, 역사에 기록될만큼 황당”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25년의 공직생활과 7년간 택시 운전을 해온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가  “행정이 사회적 약자가 아닌, 가진자 높은자의 편에 치중돼 있어, 잘못된 근본을 바꾸고 싶어 창원시장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본지에서는 6.13지방선거와 관련해 각 정당, 창원시장 예비후보자에게 ‘같은 질문, 다른 의견(정책)’을 1문 1답 형식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 번째 순서는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후보다.

창원시의 가장 큰 문제점.
25년 행정을 맡아온 사람으로서 한 마디로 이건 ‘행정’이라 할 수가 없다. SM타운 경우 경남도 감사처분에서 무려 10개의 위법행위 지적과 12명 공무원 징계라는 역사에 기록될만한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사화공원개발 민간사업자선정은 불공정 시비로 현재 법원에 '소송'이 제기된 상태다.

안상수 시장이 결정권을 차기 시장에게 넘기겠다고 한 스타필드 입점, 마산해양신도시, 공원일몰제, 이 세 가지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 제가(전수식) 토론회를 통해 문제점을 하나하나 지적하자 어쩔 수 없이 연기했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시정을 시민과 소통하지 않고 '밀실'에서 '독단'으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안 시장 임기 4년 행정은 불통행정, 밀실행정, 불법행정으로 시민에게 불안과 불행을 안겨줬다.

시장이 되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
첫째 일자리가 많고 청년에게 희망이 되는 도시를 만들고 싶다.

창원은 현재 주력산업인 기계, 조선 등 전 부문에 걸쳐 심각한 불황에 처해 있다.  일자리는 줄어들고, 젊은이는 타 도시로 떠나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천기술을 가진 제조업체 생산품을 브랜드화하고 독자 생존력을 강화, ICT를 접목한 산업고도화를 계속 추진하겠다. 제조업 중심 로봇산업을 '생활서비스로봇산업'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등 지역산업에서의 비교우위를 가진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 또 해외로 떠난 기업의 U턴을 위한 선제적 지원방안을 마련, 관광 인프라를 지속해서 구축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둘째, 획기적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으로 창원을 대기업의 24시 편의점, 가맹점 없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  창원브랜드 창업 지원, 창원상생물류센터를 설립해, 공동구매, 공동배송으로 소상공인의 가격·서비스경쟁력을 향상 시키겠다. 소상공인 교통비를 지원하고, 전통시장에 합동배달 화물차 지원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해 상인들은 가격경쟁을, 소비자는 싼 가격에 상품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창원광역시에 대한 찬반 의견.
도시관리는 30~50만이 가장 적합하다. 시는 억지 통합을 하고 창원광역시를 만들겠다고 한다. 통합할 때 전국 33곳이 모두 무산됐지만, MB 체면 살려준다고 창원시만 억지 통합했다. 광역시는 해서도 안 되고, 할 수도 없고, 될 가능성도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연방제에 버금가는 지방분권개헌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개헌이 되고 나면 창원시를 줄여야 할지, 더 늘려서 초광역시로 할 것인지는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창원시민이 광역시를 찬성한다 해도 나머지 시군은 반대하고, 도지사가 찬성한다 해도 도의원이 찬성할 리 없다. 안상수 시장은 ‘창원광역시 특별법안’을 제출했다. 국회에는 상정도 하지 못한 엄청난 법률안건이 쌓였다.  특별법안이 제출됐다고 해서 법안이 통과된 것은 아니다. 이런 행태는 '정치적 몸짓'에 불과하다.

창원시장후보로서 본인만의 강점은.
창원시민은 지방행정 전문가를 원하고 있으며, 자신의 권력에만 집착하는 정치인들을 싫증내고 있다. 저(전수식)는 지금까지 창원시장에 출마한 후보 중 ‘유일한 지방 행정전문가’다.

공직생활 25년 동안 경남의 청사진을 만들기도 했고, 마산부시장으로 근무하면서 기초자치단체의 실무도 충분히 익혔다. 또한 시민의 애환과 바램을 잘 알고 있다. 창원시민의 ‘삶의 현장’을 가장 잘 아는 행정전문가로서 창원시 행정의 난맥상을 준비 기간 없이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강조하고 싶다.

앞으로 시민과 소통 방법.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과 사회 파급영향이 큰 정책들은 토론회와 공청회를 개최해 모든 행정을 시민이 참여하고 공유하는 '열린 행정' 시대를 열겠다.

오랜 세월 정치인는 흑백논리로, 모든 협상에서 상대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협상안을 제안하고 양보를 하면 회색분자로 낙인 찍혀왔다. 때문에 정부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협상’보다는 일방적 ‘독주’가 관행화됐다. '당신의 상황은 이해한다.’라는 수준의 공감을 형성하는 사회적 통합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