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일자리박람회 모습. (제공: 부산 서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지난해 열린 일자리박람회 모습. (제공: 부산 서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직접일자리창출 2601명 등 신규 일자리창출 박차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서구(구청장 박극제)가 올해 정부 및 민간부문을 통틀어 지난해 목표 대비 8.2% 증가한 총 6523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를 위해 258억여원의 예산을 책정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구가 최근 공시한 올해 지역 일자리 목표를 부문별로 보면 정부 부문에서는 직접일자리창출 2601명, 직업능력개발훈련 850명, 고용서비스 2600명, 기타 152명 등이다.

서구는 우선 증가세가 뚜렷한 노령층을 비롯해 저소득층,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로당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행복한 작업장 사업(조립 및 포장), 충무동 새벽시장 및 송도해수욕장 일원 어르신 주차 도우미 사업, 장애인을 위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어묵 제조), 경력단절 여성 직업교육훈련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취업 정보센터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 커리어플러스·노사발전재단과 연계한 취업 성공패키지 지원, 일자리 박람회 개최, 1담당 1기업 고용알선책임제 운용 등을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구인·구직자 취업 지원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민간부문에서도 320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서구는 이를 위해 관내 주택 재개발사업이나 관급공사를 맡은 대형 건설사와 MOU를 체결해 구민 우선채용을 유도하고 있으며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사회적·마을기업 생산제품 홍보 전시공간을 마련하는 등 이들 기업의 판로 개척 활동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송도 해상케이블카·송도 자동차 야영장에 이어 올해에는 송도 용궁 구름다리, 송도 해양레저도시, 내원정사 템플스테이 및 국제 명상힐링센터 등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해 관광객 유치와 신규 일자리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박극제 구청장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올해 전체 예산의 11%를 일자리사업 예산으로 잡은 것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최선의 복지라는 판단 때문”이라며 “고용 관련 기관·단체와 업체 등과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 구민들의 고용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구는 지난해 6029명을 지역 일자리 목표로 공시한 뒤 이를 117% 초과 달성한 7072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