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 개청식에서 관계자들이 테입 커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12일 오후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 개청식이 열린 가운데 김진흥 경기부지사(왼쪽 5번째)와 안병용 의정부시장(온른쪽 6번째)과 관계자들이 테입 커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12개課 2청사·별관 입주, 행정력 집중

‘스마트 오피스’로 구축한 것이 특징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건물전체를 ‘스마트 오피스’로 구축해 12일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다.

북부청사 별관증축은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남경필 도지사의 약속 중 하나로,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부흥을 통해 경기북부가 새로운 경기천년의 중심지가 되도록 행정력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흥 행정2부지사, 안병용 의정부시장,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경기북부도의원협의회, 유관기관 관계자, 지역 도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준공을 축하했다.

‘북부청사 별관’은 북부청사 본관 서편에서 지난 2016년 12월 첫 삽을 뜬 이래,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114.36㎡ 규모로 지어졌다. 사업비는 196억원이 투입됐다.

북부청사 별관은 미래 행정 수요와 사무환경 변화에 유영하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로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자체 차원에서 건물전체를 스마트 오피스로 만든 것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사무공간에서 벗어나 칸막이를 제거한 개방형 공간을 구성해 부서 간 소통·협업 강화도 꾀했다. 또, 클라우드 시스템 등 첨단 ICT 기술을 도입해 공간의 제약 없이 근무할 수 있다.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워크센터’와 ‘집중업무공간’과 함께 직원복지 향상을 위한 ‘휴게실’을 각 층에 설치했다. 도민이 찾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북카페’와 ‘카페’를 접근성이 좋은 1~2층에 만들었다.

경기북부가 ‘접경지’임을 감안, 비상상황 발생 시 도민의 안전을 신속히 책임질 수 있도록 지하에는 대피시설을 겸한 비상상황실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에 발맞춰 건물의 벽체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석재 마감으로 처리 ‘에너지 자립형 청사’로 만들었다.

한편 ‘경기도청 북부청사’는 지난 2000년 신축 시 207명이 근무했지만 별관 증축 시점인 2016년에는 약 3.5배가 늘어난 723명이 근무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일부 부서는 청사내부가 아닌 외부 사무실을 임차해 근무해야만 했고, 관할 도민 수 역시 2000년 당시 220만 여명에서 현재 340만 여명으로 증가해 행정·민원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도 증축의 필요성이 높았다.

무엇보다 이번 별관 증축으로 그간 외부 사무실을 임차해 사용했던 12개 부서들이 한 곳으로 입주함으로써, 분산됐던 행정력을 집중하게 돼 도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이와 함께 현재 시공이 한창인 ‘경기도청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북부청사를 명실상부 경기북부를 대표하는 소통과 개방의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북부청사 광장 조성사업’은 올해 7월말 준공 목표로, 완공 후에는 서울시청 광장의 약 2배에 달하는 24,802㎡ 규모의 광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