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석영철 창원시장 예비후보. (제공: 석영철 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민중당 석영철 창원시장 예비후보. (제공: 석영철 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2

“30년, 창원지역 노동존중위해 애써”
“남북경제협력은 지역경제 활성화”

“창원광역시 승격, 부분적 찬성해”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진보정치 대표주자라고 자신을 소개한 민중당 석영철 창원시장 예비후보가 “30년간 창원지역에서 노동존중, 사람의 가치실현을 위해 한길로 달려 왔다”며 “창원시는 제조업과 중공업 산업기반의 공업도로서 다수 시민이 노동자나 그 가족과 친지들로 구성돼 ‘노동이 존중받는 창원’을 만들기 위해 출마하게 됐다”고 밝혔다.

본지에서는 6.13지방선거와 관련해 각 정당 창원시장 예비후보자에게 ‘같은 질문, 다른 의견(정책)’을 1문 1답 형식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네 번째 순서는 민중당 석영철 창원시장 예비후보다.

-현재 창원시의 가장 큰 문제점은.
STX조선해양, 한국GM 두산엔진 등 고용불안이 가장 심각한 문제다. 창원지역 노동자들에게 닥친 고용위기는 방만한 기업경영과 국가, 지자체 차원의 대응대책이 부족한 데서 기인했다. 고용위기가 닥치자 ’고통분담‘을 하자며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 구조조정을 통해 거리로 내몰거나, 비정규직 전환만을 강요하고 있다. 창원시 고용문제는 시 차원의 고용현황을 조사, 이에 대비한 대안이 없으며, 책임을 회피·외면하고 있다. 전국 단위에서 분석했을 때도 창원지역 청년실업율과 여성실업자(경력단절여성) 급증은 창원시 특징이다.

-시장이 되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성평등 정책 수립 등을 들 수 있다. 지자체에서는 재정·행정상 효율성을 위해 ‘공공부문 민간위탁도급계약’ 형태의 고용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나라 기간사업인 수도검침, 쓰레기수거 등이 대표적인 예다.

민간위탁도급계약의 경우 실질적 관리, 감독은 창원시가 하면서 계약의 형태만 개개의 사업자와 하는 형태, 노동의 기본권에 대한 보장은 '회피'하는 용도로 '악용'되고 있다. 피해는 노동자에게 돌아오고 있다. 공공부문에 대한 즉각적인 정규직화로 이러한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극심한 고용불안과 양극화 해소를 실현하겠다.

한반도 평화와 남북통일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이후 급격한 사회변화를 기억하고 있다. 한계에 다다른 지역 경기침체를 돌파하기 위해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다. 성평등 위원회와 젠더폭력방지조례 등을 통해 성평등에 기반한 정책을 펼쳐 내겠다.

-창원광역시에 대한 찬반의견과 이유에 대해.
창원이 광역시로 승격된다면 행정, 재정적으로 독립적 권한이 확대 되기 때문에, 지방분권정신에 기초해 광역시 승격이 가져올 지역적 이득이 크다고 생각한다.

광역시로 승격되려면 국회에 계류 중인 “광역시 승격 특별법”이 제정돼야 하는데 창원시와 비슷한 규모의 여러 시가 존재하고, 현재 행정체계상 불가능한 조건에 있다. 지방분권에 기초한 개헌이 이뤄지고 이에 맞는 행정체계 개편 없이는 현실적으로 광역시 승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치적 구호로 활용하기 위한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을 위한 사업'들은 예산 낭비일 뿐이다. 이런 측면에서 광역시 승격에 대해 부분적 찬성입장을 표명한다.

-창원시장후보로서 본인만의 강점이 있다면.
현재 출마한 시장후보 중 유일하게 현장노동자 출신이다.

30년간 창원지역에서 노동문제에 앞장서 활동 해왔다. 제조업, 중공업 기반 도시, 노동자 시민이 다수인 창원시에 가장 적합한 시정을 펼칠 수 있는 후보라고 생각한다. 창원시는 개발이 포화상태이며, 개발 중심의 정책으로는 시민이 꿈꾸는 살기 좋은 시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노동자, 서민, 청년, 여성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고용안정 도시는 석영철 만이 만들어 낼 수 있다.

-앞으로 시민과의 소통 방법.
민중당은 촛불혁명의 정신을 계승하고 가장 유능한 정치인이 '국민'이라는 구호로 만들어졌다.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나며, 정책을 수립하는 ‘유권자 만나기 운동’을 전개해 유권자가 직접 제시한 정책공약을 수립하겠다. 소방서로, 지역아동센터로, 학교로 후보자와 당원이 직접 만나 소통하고, SNS를 통해 지역의제에 대해 시민과 소통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