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지방비 매칭 약점 쥐고”
도, 수천억 재산과 회계관리
노조 “도, 참을 수 없는 갑질”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수천억 재산과 회계관리'를 위해 도청 공무원을 경남테크노파크에 파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갑질' 논란이 불거져 (재)경남테크노파크(노조)측의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11일  “사무관 1명을 파견한 것은 테크노파크 발전을 위해 몇가지 개선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냈다.

도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회계, 재산관리 등에 전문성을 가진 도 공무원을 파견해 행정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하고 테크노파크의 직원은 기업을 지원하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위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테크노파크가 산업육성과 기업지원 등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도는 “2000년 출범 당시 30여명 수준이었던 경남TP는 지속해서 그 조직이 확대돼 현재 15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조직이 지나치게 방대하고 업무 범위가 넓어져 산업육성과 기업지원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라고 했다.

도는 “재단법인 경남테크노파크는 경남도가 출연한 재단법인으로써 도와 함께 각종 산업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현재 100여가지의 국·도비 수탁사업에 매년 지방비 400억원을 포함해 총 10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도에서는 “인건비 등 운영보조금으로 매년 7억원 정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296대(586억원 상당)의 각종 장비가 구축돼 있고, 25개 시설물 (1344억원 상당)에 246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고 했다.

도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테크노파크 본연의 기능에서 벗어나 있다고 판단된 각종 전시회, 투자유치 사업 등 TP가 수행하는 21개 사업에 대해서는 도가 직접 추진하거나 경남발전연구원 등 기능에 맞는 기관으로 업무 재조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9일 성명서를 낸 (재)경남테크노파크노조는 “지난달 3월 5일 재단의 제조로봇센터준공식 행사에서 경남도청 담당 과장의 행사 진행 지시로, 행사 주인인 경남테크노파크 대표(원장대행)는 인사말 조차 못하고 재단 이사회를 도청에서 진행해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상남도의 갑질이 극에 달하고 있다. 2017년 경상남도 권한대행의 취임 시 불필요한 인사라고 파견직 공무원을 도청으로 복귀시키면서 감사팀장은 남겨, 재단을 충분히 관리·감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4월 경상남도 수시인사(승진 포함)에 2명을 추가 파견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지방비 매칭이라는 재단의 약점을 쥐고 빈약한 이유와 억지 명분으로 추가 파견을 알려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3~4일 추가 파견 반대와 인사 철회를 요구했지만 도는 지난 5일, 5급 공무원을 인사 파견하고, 6급 공무원을 비상식적인 꼼수로 파견을 단행했다. 재단의 경영을 책임지는 팀의 팀장이라는 특정 직책을 요구하는 시대착오적인 행위로 테크노파크를 ‘장악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6월 선거 전 행정 공백을 틈타 단행한 파견 인사 즉각 철회해야 한다. 관리 감독이라는 명목으로 행하고 있는 경상남도의 내정 간섭과 갑질을 반대한다. 산업기술단지 특례법으로 보장된 경남테크노파크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며  “재단 장악 의도, 명분 없는 공무원 파견 인사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재)경남테크노파크노조는 "우리 재단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산업육성 주요정책을 수행하며 두 정부 간의 매개체 역할로써 지역에 없어서는 안 될 주요 기관에 하나이다. 산업기술단지특례법에 사업시행자로 보장된 독립기관으로, 경상남도의 운영비 지원을 전혀 받지 않는 독자 운영기관”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