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왼쪽) 한화생명 상무가 지난 10일(현지시간) 중국 하이난섬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일환 ‘한화 나이트’ 행사에서 일본 블록체인 기업인 SBI 리플아시아 타카시 오키타 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제공: 한화그룹)
김동원(왼쪽) 한화생명 상무가 지난 10일(현지시간) 중국 하이난섬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일환 ‘한화 나이트’ 행사에서 일본 블록체인 기업인 SBI 리플아시아 타카시 오키타 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제공: 한화그룹)

한화그룹, 5년 연속 보아오포럼 참가

‘블록체인 라운드 테이블’ 세션 진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화그룹은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개최된 제18회 보아오포럼에 5년 연속 참가해 중국 및 동남아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다지며 활발한 민간 경제외교활동을 펼쳤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3년 연속 보아오 포럼에 참석한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는 11일(현지시간) 오전 중국 하이난성에서 시진핑 주석을 비롯한 글로벌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아오포럼에 참석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세계 2위 철강회사인 바오철강그룹의 천더룽 회장, 중국 최대 보험사인 중국생명의 양밍셩 회장, 중국기계공업그룹의 런훙빈 회장, 천스칭 중국은행장, 일본 토요타자동차 이사회 의장인 다케시 우치야마다 등 보아오포럼에 참석한 세계 각국의 주요 기업인 50여명이 초대됐다.

시진핑 주석이 주재하는 좌담회에 김동원 상무가 공식 초대된 것은 김 상무가 2016년 보아오포럼 ‘영 비즈니스 리더’로 선정된 바 있고, 3년 연속 공식 행사 패널로 활약하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차세대 리더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한화그룹 측은 설명했다.

또 김 상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보아오포럼 내에 유일한 스타트업 및 블록체인 라운드테이블을 주최하면서 아시아 각국, 그리고 기업과 스타트업 사이의 교두보 역할을 다져가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보아오포럼 공식 세션을 개최한 한화그룹은 11일 오전 9시 보아오 공작청 주회의장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 세션을 진행했다.

2시간 넘게 이어진 세션에는 한국·중국·일본·미국·독일 등 10개국 15명의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참가해 블록체인 산업 현황·특징을 공유했다. 이들은 블록체인 글로벌 생태계 구성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으며 블록체인의 가치와 분산경제의 발전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블록체인 라운드 테이블에는 국내 최대 규모 블록체인 허브인 업그라운드 한승환 대표, 싱가포르 기반 암호화폐 카이버 네트워크 로이 루 대표, 독일 빅체인DB 창업자 트렌트 맥커너히, 핀란드 핀테크 회사 모니 창업자 안띠 펜나넨 등이 참석했다.

이외에도 세션 전날인 10일 저녁 글로벌 블록체인 전문가 등 관련 인사 30여명을 초청하는 ‘한화 나이트’ 행사를 개최하며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했다.

한화생명은 국내 보험사 최초의 핀테크 센터인 드림플러스 63, 강남권 최대의 공유 오피스인 드림플러스 강남을 통해 청년창업 지원·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서로의 역량을 공유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최근 블록체인 전담 조직인 블록체인TF팀을 신설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신규사업 발굴을 추진하며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인재 육성·미래 투자 기회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한화는 세션 전날인 10일 오후 글로벌 블록체인 전문가 등 관련 인사 3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한화 나이트’ 행사를 개최하며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