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로고. ⓒ천지일보(뉴스천지)DB
LG화학 로고. ⓒ천지일보(뉴스천지)

전구체·양극재 합작 생산법인 설립

2020년까지 총 2394억원 출자해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의 안정적 수급 체계를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LG화학은 중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중국 저장성에 본사를 둔 화유코발트는 2017년에만 정련 코발트 2만톤(t)을 생산한 세계 1위 업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까지 총 2394억원을 출자해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각각 설립하고 운영에도 참여하게 된다. 전구체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저장성(浙江省) 취저우시(衢州市)에 설립되며 LG화학은 833억원을 출자해 지분 49%를 확보한다.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장수성(江苏省) 우시시(无锡市)에 설립되고 LG화학은 1561억원을 출자해 51%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이번 계약으로 화유코발트는 코발트 등 원재료에 대한 공급을 보장하기로 했다. LG화학은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또한 우선 공급 받는다.

양사가 합작해 만든 전구체 및 양극재 공장의 생산 능력은 각각 연간 4만톤 규모로 2020년부터 본격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4만톤 규모는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320㎞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40만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향후 수요 증가 시 10만톤까지 증설할 계획이다.

LG화학은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구체와 양극재를 중국 남경 배터리 공장(소형·전기차·ESS용 배터리 생산) 및 유럽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핵심 원재료에서 배터리까지 이어지는 강력한 수직 계열 체계를 구축하고 원가 경쟁력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갖춘 배터리를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