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종교사무국 홈페이지에 종교 관련 정책 방향을 담은 문서가 메인에 게재돼 있다. (출처: 국가종교사무국 홈페이지)
중국 국가종교사무국 홈페이지에 종교 관련 정책 방향을 담은 문서가 메인에 게재돼 있다. (출처: 국가종교사무국 홈페이지)

중국 정부, 21년 만에 ‘종교자유백서’ 발표
통제 필요 주장 담겨… 주교임명권 협상 계속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달 초 중국 정부가 21년 만에 종교자유백서를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종교백서에는 “‘관제 교회(독립자주적인 교회)’ 체제를 옹호 유지한다”면서도 “종교 활동에 외부 간섭을 배격한다”는 입장이 담겨 사실상 정부(공산당)의 통제 하에 운영됨을 인정했다.

최근 대만 중앙통신, 아시아가톨릭통신(UCAN)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4월 초 ‘종교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정책과 그 실천에 관한 백서’를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종교에 대한 공산당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백서는 “그리스도교와 같은 서구 종교는 식민주의자와 제국주의자들이 악용해 왔다”며 “중국 종교 단체와 종교 활동은 외국 세력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중국 헌법의 확정한 원칙”이라고 했다.

또한 “중국 공민이 자유롭게 종교를 믿는 권리를 보장하고 양호한 종교 관계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종교 활동을 국가관리 체제에 편입해 법률에 따라 종교에 관한 각종 사회관계를 조정, 종교 활동의 법치화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종교사무국 천중룽 전 종교사무국 부국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교황청과의 협상에 관한 질문에 답변했다. 천 전 부국장은 “교황청에 주교 임명에 관해 전권을 주지 않는 것이 종교자유를 저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주교 임명권 논의에 대해 “교황청과의 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해 결연하게 노력하고 있다”며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주교 서품 합의 서명이 임박했다는 추측 보도에 선을 그었다.

교황청 그레그 버크 대변인도 지난 3월 말 “중국과 협정 체결이 그리 빨리 이뤄지지는 않을 것 같다”고 입장을 냈다.

한편 종교자유백서에 따르면 약 2억명의 중국인이 신앙생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1997년 백서에서 발표한 1억명보다 두 배 늘어난 수치다. 그중 가톨릭 신자는 600만명이며, 개신교 신자는 3800만명, 이슬람 신자는 2000만명 등이다. 가톨릭교계 측은 지하교회 등을 제외한 수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