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게재한 사진에서 쑹타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별열차 내부로 보이는 장소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게재한 사진에서 쑹타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별열차 내부로 보이는 장소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북중 친선관계 강화 이바지”
작년 11월엔 쑹타오 안 만나
정상회담 앞서 북핵문제 등 협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쑹타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중국예술단과 방북해 ‘제31차 4월의 봄 친선 예술축전’에 참가한다.

11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대외연락부장 송도(쑹타오) 동지가 인솔하는 중국예술단이 조선(북한)을 방문해 제31차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에 참가하게 된다”며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의 역사적인 첫 중국 방문 시 조중(북중) 두 당, 두 나라 최고 영도자들께서 문화교류를 강화해 나갈 데 대하여 합의한 이후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중국의 관록 있는 큰 규모의 예술단은 조중 문화교류의 초석을 더욱 굳게 다지고 전통적인 조중 친선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에서 강화 발전시켜 나가는 데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쑹타오 부장과 중국 예술단을 성심을 다해 맞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2년마다 한 번씩 김일성 생일을 맞아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을 개최해 온 바 있다.

북한이 세계 각국 예술인을 초청해 음악·무용 공연 등을 펼치는 행사로, 올해 행사는 11일부터 17일까지 열린다.

쑹타오 부장은 지난해 11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한 바 있지만,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중국의 대북제재 동참 등 냉랭한 북중 관계가 이어지면서 그를 만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달 25~28일 북중 정상회담으로 양측이 혈맹 관계임을 강조하며 과거 관계를 회복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이같이 맞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쑹 부장의 방북을 통해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핵 문제 등과 관련된 북중 간의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또 북중 관계가 지난달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급속히 복원되고 있는 상황에서 쑹 부장은 방북 기간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날 가능성도 큰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