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모습 (제공: 유엔(UN))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모습 (제공: 유엔(UN))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를 조사하기 위한 결의안을 놓고 표결을 시도할 계획이다.

AFP통신은 유엔본부 주재 외교관들을 인용, 10일(현지시간) 미국과 러시아가 제출한 2건의 결의안이 상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결의안이 채택되려면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이 찬성해야 하며 거부권을 가진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개 상임이사국에서 반대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표결 시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해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는 지금껏 서방이 주도하는 대 시리아 결의안에 11차례 거부권을 행사해왔다.

이번에도 시리아 정부를 지원하고 있는 러시아는 미국 주도 결의안에 ‘일부 수용할 수 없는 조항’이 있다면서 독자 결의안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미국 등 서방이 시리아를 겨냥한 독자 응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군 장성들과 회의를 열고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과 관련, 이르면 이날 밤중에라도 미국이 시리아 군사 행동에 나설 수 있음을 밝혔다.

앞서 시리아 반군 활동가와 일부 구조 단체는 7일 시리아 두마 지역의 반군 거점에서 정부군의 독가스 공격으로 40~100명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