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2018.3.8
(고양=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2018.3.8

NCCK, 3월 ‘시선 2018’ 선정

“몇 사람에 의해 구성·운영돼”

“여호와 마당만 밟은 기도회”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해마다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정재계 인사를 초청해 진행하고 있는 ‘국가조찬기도회’에 대해 날카로운 일침이 가해졌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 언론위원회가 매월 이전 달에 일어난 이슈 중 주목할 사안을 분석해 발표하는 ‘(주목하는) 시선 2018’에서 지난 3월 주제로 ‘국가조찬기도회’를 선정했다.

한국 개신교는 지난 3월 8일 국가조찬기도회 50주년을 맞아 일산 킨텍스에서 각계 각층을 초청해 기도회를 진행했다. 올해 국가조찬기도회는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라는 주제로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교계지도자, 여야 정치인, 정부 주요 인사, 기독교계 실업인 등 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졌다. 그러나 사단법인 구성원 몇 사람에 의해 국가조찬기도회의 구성과 운영이 좌지우지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기독교, 전파이후 위정자 위해 기도

기독교인이 국가와 민족, 위정자를 위해서 기도한 것은 이 땅에 기독교가 전파된 이래 지속돼왔다. 1896년 고종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한 ‘만수성절’ 기념식에서 기독교인들은 조선의 자주독립과 국왕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개최했다. 이 시기의 구국기도회는 1905년 ‘을사늑약’을 앞두고 각 교회마다 개최했던 구국기도회나, 3.1운동 당시 독립선언문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중 16명이 기독교인이었음을 감안한다면 초창기 국가를 위한 기도회는 민족의 자주독립에 대한 염원과 밀접하게 맞닿아있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와 지도자를 염원을 담은 기도회는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일제강점기 교세를 확장한 기독교는 1937년부터 ‘무운장구기도회’ 등을 통해 내선일체와 신사참배를 앞세운 일본제국주의의 승전과 일왕의 만수무강을 기원했다. 퇴락한 조선왕조 말기에 개최된 기도회가 국가와 민족을 위한 염원을 담았다면, 193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무운장구기도회’류는 불의한 권력에 순응하고, 권력에 편승하여 사익을 얻기 위한 굴욕의 역사였다는 설명이다.

◆독재 찬양한 ‘국가조찬기도회’

공식적으로 국가조찬기도회는 미국의 국가조찬기도회(National Prayer Breakfast)를 본 따 1965년 2월 27일 처음으로 열었다. 초창기에는 기독교와 가톨릭교회가 함께 참여하는 범기독교 행사였다. 그러나 이 기도회는 다음해 ‘대통령조찬기도회’로 명칭이 바뀌면서 또 다른 ‘무운장구기도회’로 성격이 변질됐다는 주장이다. 초창기부터 국가조찬기도회를 주최한 설교자는 5·16군사쿠데타로 집권한 군부의 실력자를 찬양했다.

박정희 정권이 유신헌법을 선포하며 국가조찬기도회는 1980년 집권한 신군부 시절 다시 개인을 위한 기도회로 노골화된다. 1980년 8월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20여 명의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두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을 위한 조찬기도회’가 열렸다. 설교를 담당한 참석자들은 전두환 장군과 신군부세력들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했다. 이는 신군부세력의 광주민주화운동 유혈진압으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곤경에 처한 신군부를 노골적으로 두둔한 행위였다. 이러한 국가조찬기도회의 전통은 그대로 이어졌다.

NCCK는 김영삼·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당시 독재자에 대한 찬미 대신 대통령이 실업극복과 국민화합, 남북통일 등 국가의 당면과제에 대해 교회지도자들에게 기도를 부탁하는 등 전환되기도 했지만 이명박 대통령 때에 와서 다시 퇴보했다고 비판했다.

NCCK는 “(한국 교회는) 교회 앞마당에 펼쳐놓은 온갖 좌판과 돈 바꾸는 창구를 갈아엎고 다시 이웃과 민족, 국가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며 “그곳은 더 이상 ‘여호와의 마당만 밟고 지나가는 ‘무운장구기도회장’이 아닌 ‘얍복강에서 씨름하는 야곱의 기도처’가 되어야 할 때다. 세상은 교회가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주목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