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장예비후보. (제공: 허성무 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9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장예비후보. (제공: 허성무 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9

“3+4 무지개 전략’ 창원 변화 주도”

지역현안해결, 정부지원 협치 필요

“사람 중심, 특별도시 창원’ 만든다”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장 예비후보가 “창원에서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지만 오랫동안 ‘변화’를 선택하지 않았다. 창원은 시대 흐름에 뒤져 ‘녹슨 도시’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 곧 변화를 주도할 참신하고 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며 창원시장 출마 이유를 밝혔다.

본지에서는 6.13지방선거와 관련해 각 정당의 창원시장 예비후보자에게 ‘같은 질문, 다른 의견(정책)’을 1문 1답을 통해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첫번째 순서는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후보다.

-현재 창원시의 가장 큰 문제점이 있다면.
현재 창원시정의 큰 문제점은 ‘불통시정’ 이다. 안상수 시장은 마산 해양신도시, SM타운, 공원일몰제 등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 시민과 소통 없이 독선적 결정으로 추진하다가 갈팡질팡 방향을 잃었다. 결국, 차기 시장에게 공을 떠안겼다. 주민의 소중한 뜻을 간과하면 창원시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된다는 사실을 위정자, 특히 시장은 깨달아야 한다.

-시장이 되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
3개 지역 균형발전 전략과 도시발전 전략을 묶어 ‘3+4 무지개 전략’을 수립해 새로운 창원을 향한 변화를 주도하겠다.

‘균형발전’ 전략으로는 마산권역은 ‘마산답게’ 역사와 주거·예술문화 중심지역으로, 창원권역은 ‘창원답게’ 산업과 경제 중심지역으로, 진해권역은 ‘진해답게’ 해양관광 등으로 재생하고, 경제와 문화, 교육과 R&D, 해양관광과 상업 기능 활성화를 통해 저마다의 특색을 살린다. 동시에 상호 보완과 협력의 한 울타리 공동체로 탈바꿈 시키겠다.

문재인 정부는 5년간 50조원을 투입해 구도심을 정비하고 지역공동체를 복원,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러한 ‘도심재생사업’은 창원 변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또한 정부재정을 활용한 도심재생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구도심의 역사와 문화, 발전 잠재력을 되살리는 한편, 마산·창원·진해에 지역혁신 거점을 마련할 것이다.

‘도시발전’ 전략으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창의융합 기업과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둔 ‘미래도시’, 새로운 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장도시’, 사람 중심의 안전시스템 구축과 지속 가능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안전도시’, 시민참여와 행정혁신 시스템 구축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도시’ 전략 등을 추진해 ‘사람 중심의 특별도시 창원’을 만들겠다.

-창원광역시 승격 운동에 대한 의견.
안상수 현 창원시장은 ‘창원광역시 승격’의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다. 시청은 공익을 실현하는 행정기관으로 공공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한정된 예산과 행정력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선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충분히 살펴봐야 한다.

‘광역시 승격’을 위해서는 국회가 ‘창원광역시 설치 법률’을 제정해야만 가능하다. 하지만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안상수 시장의 소속 정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통령 후보(현 자유한국당 당대표)조차도 공약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창원시가 지난 4년 동안에 소비한 행정력 낭비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더 이상의 행정력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광역시승격 운동’보다는 산적한 현안 해결과 미래비전 제시에 노력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창원시장 후보로서 본인만의 강점.
대학 생활과 청와대 근무, 종편(TV)·라디오 출연 등을 제외하고는 오로지 창원에서 살아왔다. 창원에 무엇이 필요하며 창원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일 많이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창원 현안을 해결하려면 자체 능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지원과 협치가 필요하다. 저는 그동안 줄곧 더불어민주당과 정치의 길을 함께 걸어왔다. 현 정부의 인맥과 굳건한 연결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도 누가 어떤 철학을 가지고 행정을 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주민과의 소통, 주민주권에 관한 인식은 출발부터 행정의 결과가 예측된다. 주민을 ‘행정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고 본래부터 ‘행정의 주인’이라는 관점과 철학을 확고하게 가지고 있다. 새로운 창원을 위한 ‘젊고 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 저는 누구보다도 ‘잘 준비된 적임자’라고 감히 자부한다.

-앞으로 시민과 소통방법.
지방자치시대는 ‘사람 중심의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

창원의 행정은 이제 더는 특정세력과 특정 인물의 전유물이 아니다. ‘공사비 검증위원회제도’ 도입과 ‘시민공론화위원회’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이는 시 재정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갈등이 내재한 시정을 시민과 함께 풀어가기 위한 복안이다. 시민과 공익을 우선하는 시정을 펼치기 위해 시민과 전문가를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시킬 것이다. 좋은 정책도 시민들의 지지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이미 사회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집단지성이 움직이고 있다.

정치가 시민의 선택을 받았기 때문에 공공재인 ‘행정’도 시민을 위해 펼쳐져야 한다. 가장 핵심적인 가치관인 ‘시민이 행복한 행정’을 새로운 창원시정에 불어넣고 싶다. ‘주민과 소통하는 행정’, ‘주민의 권리를 원래 주인인 시민의 것으로 돌려주는 행정’을 펼칠 것이다. 시민 모두가 잘 먹고 잘사는 ‘사람 중심의 특별도시 창원’을 시민과 함께 이뤄내는 시장이 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