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국수는 미리 삶아 두거나 오래 삶을 필요가 없습니다. 찬물에 30분(미지근한 물이라면 10분) 정도 불려 두었다가 끓는 물에 넣어 잠시 데쳐요.”

쌀국수 잔치국수

재료
쌀국수(1mm) 350g, 새송이버섯 2개, 애호박 ⅓개, 구운 김 1장, 달걀 노른자 1개, 식용유·소금 약간
육수물 14컵, 다시마 20g, 다시멸치 60g, 혼다시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양념장 간장 4큰술, 육수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려놓는다.
2 분량의 재료를 냄비에 넣어 장국물을 끓이고 볼에 양념장을 만들어 놓는다.
3 새송이버섯은 길이 4cm, 두께 0.3cm로 채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4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뒤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서 볶고, 달걀은 지단을 부친 뒤 마름모꼴로 썬다.
5 끓는 물에 쌀국수를 넣고 30초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6 그릇에 쌀국수와 새송이버섯을 담고 뜨거운 장국을 부운 뒤 볶은 애호박과 달걀 지단, 구운 김을 예쁘게 얹어낸다.

해물볶음쌀국수

재료
쌀국수(10mm) 360g, 오징어 ½마리, 깐 새우 16마리, 숙주 40g, 쪽파 4대, 달걀 2개, 마늘 2쪽, 양파 ½개, 식용유 1큰술, 땅콩가루·후추가루 약간씩
양념장 굴소스 3큰술, 피시소스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맛술 2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려놓는다.
2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새우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숙주는 꼬리를 떼고 양파는 채썰고, 통마늘은 반을 갈라 준비한다.
4 끓는 물에 쌀국수를 넣고 1분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궈지면 마늘과 양파를 볶은 뒤 향이 나면 오징어와 새우를 넣어 볶는다.
6 달걀을 잘 풀어 프라이팬 한켠에서 스크램블드에그를 만들다 삶은 쌀국수와 숙주, 쪽파를 넣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준다.
7 모든 재료와 양념장이 고루 섞이면 접시에 담고 땅콩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린다.

Tip 면을 끓는 물에 삶아 재빨리 흐르는 찬물에 비벼 빨면서 전분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그 다음 프라이팬에서 살짝 볶으면 서로 들러붙지 않고 끊기지 않는 탱글한 쌀국수 면을 만들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