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참석, 함께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참석, 함께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운용방식 등 관심 모아져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오는 27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양측이 지난 5일 진행된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에 이어 ‘통신분야 실무회담’이 개최된다.

7일 판문점 북쪽 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되는 통신 실무회담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간 핫라인(직통전화) 구축 등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에 정상간 핫라인을 언제, 어디에, 어떻게 설치할지, 또 운용방식은 어떤 식으로 할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지난 5일 진행된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이 수석대표로 나섰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참여했다. 북한은 북측 최고지도자 일가를 오랜 기간 보좌해 온 것으로 알려진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수석대표로 내세웠다. 당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이어진 회담에선 정상회담의 의전과 경호, 보도 문제를 집중 논의한 바 있다.

오늘 열리는 실무회담에서는 오는 27일 정상회담에 앞서 개통하기로 한 정상 간 핫라인 개설과 관련한 기술적인 준비 문제가 논의될 전망이다.

남북은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단 방북 때 정상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통신 실무회담에서 논의될 사항에 대한 질문에 “간 핫라인 문제 등도 논의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관계자들은 회담이 열릴 판문점 일대 현장 점검에 나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