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지난달 29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고 있다. (제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
2018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지난달 29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고 있다. (제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한국불교문화사업단(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지난달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 참가해 총무원장상인 ‘올해의 콘텐츠상’을 수상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문화사업단은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 5곳(화성 용주사, 영천 은해사, 강화 전등사, 김천 직지사, 구례 천은사)과 함께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박람회 첫날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아르준 정 바하두르 싱 주한 네팔대사 등이 문화사업단 부스를 방문하며 한국 전통문화가 반영된 템플스테이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용주사는 알록달록한 소금으로 만다라를 채색하는 ‘소금 만다라’와 ‘명상 수행’을 은해사는 전문강사와 함께 ‘천연 염색 손수건·에코백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전등사는 ‘연꽃등 만들기’ 직지사는 ‘탁본 체험’ 천은사는 ‘108염주 만들기’와 ‘스님과의 차담’ 등을 선보였다.

원경스님은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은 한국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써 국내외 문화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템플스테이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향후 운영사찰과 함께 더욱 다채로운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사업단 관계자는 “박람회가 열렸던 나흘간 총 1500여명이 홍보‧체험부스를 찾았을 만큼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