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총장·이사 총사퇴 거듭 촉구
전계헌 총회장 “대타협해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전산실 점거 농성, 용역 난입 등으로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는 총신대학교가 이번에는 학생들이 전체 수업거부에 나서 위기에 처했다.

4일 총신대 총학생회는 전날 약 550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학부와 신학대학원, 일반대학원 5개 등에 대한 전체 수업거부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임시총회에서 ‘수업 거부를 표명할 것인가’라는 안건을 표결에 부쳐 약 550명 중 77.64%(420표)의 찬성률로 전체 수업거부를 가결했다. 이 외에도 ‘보직 교수들의 사표 수리를 학부 입장으로써 학교에 요청할 것인가’ ‘100% 등록금 반환 휴학신청 및 수강철회 마감 기한을 4월 19일로 연장 요청할 것인가’ 등의 안건도 결의했다. 총학생회 등으로 꾸려진 ‘총신정상화위원회’는 임시총회 결과를 교육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총학생회 측은 “이번 결정은 이번 주에 있을 (교육부 실태)조사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학사 파행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체 수업 거부 결의를 통해 총장 해임 및 임시이사 파송에 대한 학생들의 외침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학생회 일부 학생들은 배임증재 등 혐의로 재판 중인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의 총사퇴를 촉구하며 지난 1월 29일부터 사당캠퍼스 종합관과 전산실 등을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총신대 측은 재단 이사들과 용역업체 직원 50여명을 투입해 지난 3월 17일 학생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어 논란이 일었다. 이후 대학 측은 학교 운영에 어려움을 겪자 2차에 걸쳐 임시휴업 조치를 내렸었다.

총학생회 측은 “김 총장이 학사 최종 책임자로서 모든 책임을 피하고 교수와 학생들 간의 대립을 야기시킨다”고 비판하며 “총신 정상화가 이뤄질 때까지 모든 교수와 직원들의 출입을 허용할 수 없다”면서 김 총장·이사진의 사퇴 없이는 농성을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합동)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장기화되고 있는 총신대 사태 해결과 대학 정상화를 위해 김 총장과 총학생회 간 대타협을 요구했다. 전계헌 총회장은 개신교 매체 뉴스파워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전 총회장은 “나는 대화와 대타협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 생각을 견지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이 드러나 사법이 개입(공권력 투입)하면 예상치 못한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총신대 사태 해결을 위해 “결코 총장이나 (교단)정치권에 휘둘리지는 않을 것이다. 총회가 학생들을 끝까지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