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서울=연합뉴스) 한국에서 유출된 문화재 6만1천409점이 일본 국립박물관이나 대학, 사찰 등 250곳에 소장돼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아사히신문이 28일 한국 문화재청 산하 국립문화재연구소 조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한국에서 유출된 문화재가 해외에 10만7천857점이 흩어져 있다는 사실은 지난 1월 발표됐지만 이중 일본으로 건너간 6만1천여점이 어디에 소장돼 있는지 목록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한반도에서 유출된 문화재는 일본 궁내청이나 도쿄ㆍ교토의 국립박물관, 국립공문서관 내각 문고, 도쿄대, 와세다대 등 국공립 대규모 시설 57곳과 도쿄의 사찰 조조지(增上寺)나 교토의 지온인(知恩院)같은 사찰 등 145곳에 흩어져 있고 개인 48명도 한반도에서 가져온 문화재를 소유 중이다.

대다수는 서적류와 도자기 등이지만 도쿄 오쿠라 호텔 뒤뜰에 있는 경기 이천의 오층석탑 같은 탑이나 불상 등도 포함돼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1965년 한국과 문화재ㆍ문화협력협정을 체결하면서 한국이 요구한 한반도 유출 문화재 4천479 품목 중 1천432품목을 돌려준 뒤 "법적인 문제는 모두 해결됐고, 개인 소유 문화재는 돌려주기 어렵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본 국ㆍ공유 문화재 중에서도 궁내청에 보관된 조선왕실의궤처럼 한일 협정 당시에는 어디에 있는지 미처 파악하지 못해 반환이 성사되지 않은 것도 상당수 포함돼 있을 것으로 보여 이번 소재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반환 논의가 다시 한 번 활발해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 목록에 대해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해외 소장 문화재에 대한 연구목적으로 작성한 목록"이라며 "목록에 있는 문화재가 모두 '약탈' 문화재이거나 일제 침략 이후에 반출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환수 문제에 언급, "불법ㆍ부당하게 반출된 문화재는 환수하고 적법 절차를 거친 문화재는 한국에 대한 홍보수단으로 삼는 것이 정부의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