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22] “신부·수녀는 왜 독신인가”
[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22] “신부·수녀는 왜 독신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22. 신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수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이만희 총회장

 

개신교 목사·전도사의 위치

‘독신’ 수도적 정신 높이 사

 

신부와 수녀, 목사와 전도사와 같은 위치라고 본다. 말년에는 독신이 상팔자라는 말은 있으나, 바울은 신앙을 위해 독신 생활을 했다. 독신이라야 된다는 이유는 참 신앙, 참된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함이라 본다(고전 7:8-9 참고).

그렇다 해서 암컷과 수컷, 남녀를 창조하여 이 씨를 두게 한 창조의 근본을 무너뜨리고자 한 것은 아닌 줄 안다. 나는 세계 모든 종교 중 천주교의 신앙적 됨됨이를 찬사한다. 비록 그것이 외양(外樣)이라 할지라도 수도적 정신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생명이요 하나님인 말씀만 그 안에 있다면 천사 같을 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말씀이 없다는 것이다.

신약에 약속된 목자도 오직 한 사람이고, 생명의 말씀의 계시를 받는 자도 오직 한 사람뿐이다. 세상 사람들이 이를 어찌 알리요?(世人何知) 그러나 기도 중에 이를 만나리라 본다.

 

김왕기 명예교수

 

신부 ‘성직자’ 수녀 ‘수도자’

독신, 헌신 서원에 따른 것

신부는 사제 서품을 받은 일반 성직자를 일컫는 말이다. 주교를 중심으로 한 사제단을 이루어 공동체 신자들의 영혼을 지도하고 인도하기 때문에 영신적 어버이의 책임을 가졌다고 하여 신부라고 부른다.

사도 바오로는 “여러분을 나의 사랑하는 자녀로서 타이르려는 것입니다(1코린 4,14)”라고 하여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로 자부적(慈父的)인 입장에서 묘사하였다. 신부(神父, Father)라는 표현은 서양에서도 공통으로 사용되는 용어다. 이외에 신부와 주교를 자칭하는 용어로 사제(司祭)라는 말도 사용된다.

사제란 교회의 경신례적인 권한이 부여된 자에게 주어진 이름이다. 사제라는 칭호는 처음에는 주교에게만 작용되다가 후에 신부에게도 적용되어 11세기 이후부터는 신부와 주교에게 공통으로 쓰이고 있다. 또한 예전엔 탁덕(鐸德)이라는 표현도 사용되었다. 탁덕은 덕을 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사람이라는 뜻인데, 복음을 전파하고 도리를 강론하는 신부를 일컫는 용어였다. 그래서 신부는 성직자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탁덕은 공식적인 직함의 성격으로 사용되어진 것이다. 

수도자(修道者)란 복음의 권고인 청빈, 정결, 순명의 3대 서원을 통해 수도생활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남자 수도자는 수사(修士), 여자 수도자는 수녀(修女)라고 한다. 신부와 수녀의 독신은 ‘나는 여기에만 헌신합니다’라는 서원에 따른 것이다(1코린7,25~40: 마태 19,10~12). 그리스도를 위한 독신생활은 세속에서 오는 가족의 생계 등 여러 가지 마음의 고통에서부터 해방되고, 또한 주님께 자기 인생을 봉헌하고, 복음을 증거 하는 삶을 위해 온몸을 바쳐 헌신하는 데 있다. 신부는 기혼과 독신이 섞여 있다가 13세기부터 독신이었으며, 수도자는 그 이전부터 독신 수도생활을 하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상용 2018-04-16 19:02:46
알도 안되는소리를 믿는 것들은 머냐고..

이진희 2018-04-05 10:53:41
잘한것은 잘했다고 인정하고 잘못된점은 잘못됐다고 말하는 신천지 이만희대표...
무조건 미워하고 저주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고 화합하는 대화를 하시는것으로 글로써도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