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총신대 대학교무지원처장 명의와 총학생회 김현우 회장 명의로 발송된 문자. 양 측이 이날 개강과 관련해 각자의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출처: 총학생회 페이스북)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
2일 총신대 대학교무지원처장 명의와 총학생회 김현우 회장 명의로 발송된 문자. 양 측이 이날 개강과 관련해 각자의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출처: 총학생회 페이스북)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 

서로 책임 떠넘기는 총장-학생

피해자는 수업 못 받는 학생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3월 1일 신입생을 맞고 개강해야 하는 총신대학교가 개강을 하지 못하고 지난 2일 개강을 했다. 그러나 사태 해결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개강을 하면서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지난달 30일 김영우 총장은 2일 개강을 공지하면서 점거 학생 측에 철수를 요구했다.

김 총장은 학생들의 학교 점거 상황을 설명하며 “최근 학사운영과 관련해 근거 없는 루머와 유언비어들이 학생들의 선택을 방해하고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총신정상화위원회 이름으로 떠도는 자료들은 대부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총장은 “수업거부는 학사운영 파행의 증거가 될 수 없다”며 “수업거부는 본인의 선택(결석)이므로 고등교육법 시행령과 학칙에 따라 처리되게 되고 수업거부에 따른 불이익은 본인에게 돌아간다”고 단언했다.

김 총장의 공지문이 나오자 총신정상화위원회는 즉각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총신정상화위는 “학교가 모든 사태의 책임을 학생들에게 전가하며 이제야 학칙대로 모든 것을 처리해나가겠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명백히 학생들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총신정상화위는 “500명에 달하는 학생들을 한번에 제적시키거나 유급시킨 사례는 전무하며, 만에 하나 그렇게 한다면 학교는 500건 가량의 기소를 맞이해야 한다”고 법적 소송 가능성을 언급하며 압박을 가했다.

이들은 “현 상황은 학생들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면 용역 동원도 무릅쓰는 김영우 씨와 해머와 쇠지레 등 흉기를 들고 용역들과 함께 학교 내부로 진입한 재단이사들이 이에 대한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있기에 해결되지 않는다”고 학교 측에 책임을 돌렸다.

개강 날인 2일 학교 측은 이날 수업 강행을 공지하며 교수·강사들에게 점거 학생들에 의해 출입이 저지당할시 112 긴급출동의 보호를 요청하거나 수업이 불가할 경우 출석부에 ‘점거로 인해 정상수업불가’라고 기입해달라고 공지했다. 또 학과조교를 통해 배부되는 출석부를 잘 보관해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출석부는 수업 중단 사태에 대한 책임 여부를 가르기 위한 증거물로 사용될 것을 예상된다.

학교 측의 이같은 조치에 김현우 총학생회장도 문자를 통해 시위 학생들을 단속했다. 김 회장은 종합관 건물에서 총장 반대와 재단이사회 반대 시위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점을 알리며 “1,2차 용역 진입 이후 3차 용역진입에 대한 불안감으로 지난(1일) 밤 학생들은 밤을 새가며 종합관 건물을 지켰다. 그런 속에서 수업시간이 다 돼서 이른 아침에 문자로 수업을 통보하는 학교 측 행정에 의문을 갖는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현재 수업이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을 교수들이 더 잘 알 것이라고 설명하며 김 영우 총장이 교내 구성원들의 분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김 총장은 학사운영 파행에 따른 책임자로 범대위와 비대위, 총학생회, 학생운영위원회를 지목하며 “실정법을 어기고 수업을 방해함으로써 발생되는 피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총장은 “학생신분이라도 예외가 되지 않는다”며 법적 소송 가능성도 시사했다.

자칫 사제 간 소송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내비치는 총신대 사태가 내주 교육부 발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