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총장-비대위·총학 팽팽한 대립

학점 걱정에 휴학 분위기 확산

교육부 조사결과 내주 발표할듯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학교 비상사태에 대해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공식적인 조사를 마치고 이달 둘째 주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총장 측과 학생 측의 기싸움이 팽팽하다. 총신대는 2일부터 수업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학사운영 파행을 면치 못하게 된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수업거부와 학교 점거, 학교 측의 용역 동원과 임시 휴업 등 총신대 학내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지난달 20일 공식 조사에 나섰다. 교육부는 제기된 민원의 사실여부 확인과 학사·인사·입시 운영 현황, 회계(재산) 관리 현황, 이사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의 발표가 총신대 사태에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김영우 총장 측이 점거 중인 총신대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와 총학생회에 철거 압박에 나섰다.

지난달 30일 김영우 총장은 ‘학습권 보호를 위한 점거시설 퇴거요청 공지문’을 통해 교육부 학사운영 실태조사단의 처분결과가 교육부 감사와 동일한 효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현 시점에서 학사운영 파행을 막기 위해 2일부터 반드시 정상적인 수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대로 수업이 이뤄지지 못하면 2주 휴업에 따른 1학 내 보강계획 이행이 불가능하게 되며, 아동학과는 실습이 불가능해진다. 여름 계절학기도 이뤄지지 못한다.

김 총장은 이런 이유 때문에 총신대 교무위원회 일부가 학생대표 일부와 대화를 했지만, 교무위원들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제1종합관과 신관 점거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학교 점거로 대다수 학생들의 학습권이 강제로 침탈당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 총장은 2일 정상수업을 위해 1일까지 즉시 점거를 풀고 퇴거하라고 요구했다. 불이행시 대학 학칙에 따라 조치한다고도 압박했다.

총학생회는 이날 즉각 입장문을 내고 “현재 총신대학교에는 교무위원회가 없으며 모든 보직교수들이 사퇴서를 냈다고 본인들이 말했음에도 계속해서 총학생회와 운영위원회에 교무위원회 이름으로 공문을 발송하고 있다”며 “교무위원회 명의로 발송되는 모든 공문들을 절대 인정하지 않으며, 일부 교수들과 김영우 총장이 교무위원회의 명의를 사용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교무위원회 일부가 학생 대표와 면담을 요청한 데 대해서도 자신들은 공식적인 회의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공지글에 언급한 데 대해 불쾌감을 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학생들은 용역 사태와 관련해서도 “교무위원회에서 어떠한 공식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그동안 총학생회에서 낸 공문에 대해 교무위원회가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이는 학부 전체 학우들을 기만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김 총장 측과 학교 점거 학생 측과 대립이 팽팽한 가운데 피해를 줄이려 휴학하는 학생들이 늘자 총신정상화위원회는 휴학 대신 수업거부에 동참해달라고 권유하고 있다. 휴학을 하려는 학생들을 만류하는 카드형 메시지는 SNS를 통해 공유되고 있었다.

정상화위는 “부분적 수업 거부만으로도 교육부 처분 결과에 충분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설령 교육부 조사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학생들의 단체 수업 거부는 이후 정치계의 적극적 도움을 요청할 중요한 명분이 된다”고 학생들을 설득했다.

2일 총신대가 수업 정상화를 위해 점거 학생들과 극적 타결을 이룰지, 사태가 격화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