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文 대통령, 문무대왕함 긴급급파 지시
피랍 사고해역 도착 예정일, 4월 16일
“과거 사례 비춰보면 금품 요구할지도”

“나이지리아 남부 인질로 붙잡힌 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가나해역에서 피랍된 ‘마린 711호 피랍’ 사건으로 우리 국민 3명이 해적에게 납치, 닷새가 지나도록 소재가 불명해 정부가 대응에 애를 먹고 있다. 정부는 납치세력이 석방 대가라도 요구할 경우 우리 국민의 소재를 파악할 실마리라도 잡지 않을까 주시하고 있다.

31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26일(현지시간) 오후 5시 30분경 아프리카 가나해역에서 우리 국민 3명이 탑승한 어선 마린 711호가 해적에게 피랍됐다.

납치세력은 마린 711호를 나이지리아 해역으로 이동시키던 중 우리 국민 3명 등을 스피드보트로 옮겨 태운 뒤 이튿날 27일 도주했다. 당시 나이지리아 해군 함정 2척이 피랍된 마린 711호를 추적했지만 나이지리아-베냉 경계 수역인지라 더 이상 추적이 불가능했다. 마린 711호는 28일 가나 테마항에 도착했으며, 선박에 타고 있던 가나 국적의 나머지 선원 40여명은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즉각적인 조치와 현지국가들과 우방국가들 간의 긴밀한 공조를 구축하는 등 “우리 국민 3명의 소재를 최대한 확인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당시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은 ‘마린 711호 피랍’ 보고를 접한 뒤 지난 28일 새벽 귀국 직후 청해부대(문무대왕함)를 피랍 해역으로 급파할 것을 즉각 지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당일 오전 9시 아덴만 해역에서 작전 중이던 문무대왕함을 피랍 해역으로 긴급 출동시켰다.

현재 문무대왕함은 탄자니아 인근 해역을 통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무대왕함이 오는 4월 16일쯤 사고 해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정부는 피랍 사건 발생 직후 가나, 나이지리아, 토고 및 베넹 등 현지 국가들과 미국, EU(유럽연합) 등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납치 세력이 정체를 밝히지도 않을 뿐더러 석방의 대가로 협상을 요구하지도 않고 있다는 점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에 따르면, 최근 3∼4개월간 가나 근해에서 발생한 납치 사건들의 경우 금품을 탈취한 뒤 풀어주는 사례가 많았다. 지난 1월에는 유조선이 납치돼 엿새 만에 풀려났고, 작년 독일의 한 선박은 20일 만에 풀려나기도 했다. 한 인도 선박은 3만 달러의 석방대가를 요구받은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예단하기 어려운 게 현 상황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사건 발생 해역에서 일어난 과거 사건들을 비춰볼 때 몸값을 요구하지 않고 일정한 장소에 풀어줄 수도 있고, 몸값을 협상할 수도 있지만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31일 신화통신이 “납치된 한국인들이 나이지리아 남부에 인질로 붙잡힌 것으로 추정된다”는 보도가 전부다. 보도에 따르면, 가나군은 실종된 한국인 3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기니만 일대 국가와 협력하고 있다.

마린 711호는 가나에서 활동하는 선박이지만 선사는 가나에 기반을 둔 한국 회사며, 대표는 한국 국적의 동포사업가로 확인됐다. 피랍된 우리 국민은 마린 711호의 선장, 항해사, 기관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