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가나에 기반 둔 韓 선사 어선 ‘마린 711호’ 납치
文 해외순방 귀국 후 “무사귀환 최대노력” 즉각 지시
합참 “나이지리아 해적 소행… 문무대왕함 긴급출동”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지난 26일(현지시간) 가나해역에서 해적에게 납치된 우리 국민 3명이 현재 소재 불명 상태라고 31일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오후 5시 30분경 아프리카 가나해역에서 우리 국민 3명이 탑승한 어선 마린 711호가 피랍된 것으로 추정돼 현재 우리 국민 3명의 소재를 최대한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마린 711호는 가나에서 활동하는 선박이지만 선사는 가나에 기반을 둔 한국 회사며, 대표는 한국 국적의 동포사업가로 확인됐다. 피랍된 우리 국민은 마린 711호의 선장, 항해사, 기관사다.

외교부에 따르면, 납치세력은 어선 마린 711호를 나이지리아 해역으로 이동시키던 중 우리 국민 3명 등을 스피드보트로 옮겨 태운 뒤 이튿날 27일 도주했다. 마린 711호는 28일 가나 테마항에 도착했으며, 선박에 타고 있던 가나 국적의 나머지 선원 40여명은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해외 순방 기간에 상황보고를 받았으며 귀국 즉시 “우리 국민의 안전 및 무사귀환을 위해 정부 차원의 최대한의 노력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국민 3명이 나이지리아 해적에 의해 피랍됐다”며 “아덴만 해역에서 작전 중인 청해부대(문무대왕함)를 28일부로 해당 지역 인근 해역으로 긴급 출동시켰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 정부는 사건 발생 직후 가나, 나이지리아, 토고 및 베넹 등 현지 국가들과 미국, EU(유럽연합) 등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