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3.30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3.30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접견서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 거론… 한반도 정세 의견도 교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에게 “한국의 미세먼지가 국내적 요인도 있지만, 중국 요인도 있는 만큼 한중 간 긴밀한 협력을 원하는 목소리가 우리 국민 사이에 높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의 특별대표로 방한한 양 위원을 청와대에서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미세먼지에 대해 중국에 항의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오는 등 중국발 미세먼지 논란이 확산하는 중이다. 특히 지난 24일 게시된 ‘미세먼지의 위험 그리고 오염 및 중국에대한 항의’ 청원글엔 30일 현재 21만명 이상이 참여한 상태다.

문 대통령이 이날 양 위원과의 접견에서 중국 미세먼지 문제를 언급한 것은 국내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양 위원은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 오염 문제는 한중환경협력센터를 출범시켜 공동으로 노력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한중환경협력센터 조기 출범에 동의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시 주석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북중 정상회담 이후 이뤄진 이날 접견에선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의견이 교환됐다. 또한 북중 정상회담 결과도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동한 양 위원은 “우리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지지하고 있다. 이 회담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는 것을 바라고 있다”며 정상회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양 위원은 “한국 측과 북한 측의 공동 노력에 의해 지금 남북관계는 개선되고 있다”며 “어제도 판문점에서 열린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정상회담의 시기·장소 등에 대해 합의를 달성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