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남북이 29일 정상회담 날짜를 오는 4월 27일로 합의하면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개통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 간 핫라인이 설치되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언제라도 남북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진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이 지난 5∼6일 평양을 방문한 당시 이미 합의한 부분이다. 당시 공개한 발표문에서 ‘남북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긴밀한 협의를 위하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키로 했다’고 적시했다.

29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수석대표로 나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직통전화와 관련해서 양측 간에 다시 한번 논의가 있었다”며 “앞으로 통신 실무 접촉을 통해서 그런 실무적인 사항들을 협의해나가자 정도의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차후 실무 회담에서 핫라인 개설 방법과 시기, 설치 장소 등이 구체적으로 나올 전망이다.

청와대는 청와대 내 문 대통령의 집무실 책상에 있는 전화기에 핫라인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도 김정은 노동당 중앙당사 집무실에 연결할 가능성이 크다.

남북정상 사이에 핫라인 개통과 이에 따른 통화가 이뤄지면 공식적으로는 첫 통화가 된다. 2000년 6월 정상회담 이후에도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이 설치됐으나 실제 전화는 청와대가 아닌 국정원에 설치됐었고 정상 간 통화도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제2차 정상회담 당시에도 핫라인 설치가 논의된 바 있으나 결과적으로는 설치가 무산됐다.

한편 이날 핫라인 등 통신 실무접촉 날짜를 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조 장관은 “통신과 관련된 실무회담 날짜를 정할 수도 있고, 필요하면 그 전에 문서 교환방식으로 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차후에 정하자 정도로 일단 넘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