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한국전 종전기념일 포고문 발표
美의회선 종전기념일 행사..이 대통령 영상메시지
보훈처, 美의회에 대형 감사액자 전달

(워싱턴=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6.25 종전 57주년 기념일인 26일 저녁(미국 동부시간) 한국전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참전용사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내용의 포고문을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2010 한국전쟁 참전용사 종전기념일의 날' 포고문에서 "미국 국민은 적절한 기념식과 활동을 통해 공훈을 세운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의 명예를 드높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한국전쟁 발발 60주년과 판문점에서 이뤄진 종전협정을 기념하는데 맞춰 참전용사들의 용기와 봉사정신을 기리고, 그들이 전투에 임했던 원칙을 되새기며, 한.미간의 흔들림없는 유대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성조기를 높이 들자고 제안했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간의 동맹은 고통을 분담한 희생, 공통의 가치, 상호 이익 및 존중에 뿌리를 두고 있다"며 "이러한 파트너십은 아시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긴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공산군이 38선을 넘어 쳐들어와 남한의 생존을 위협했을 때 미국 군대는 어려운 조건을 무릅쓰고 신생 공화국(대한민국)의 방위를 위해 한데 뭉쳤다"면서 "수 만명의 미국 군인이 목숨을 잃고, 더 많은 군인이 부상하거나 실종됐으며, 전쟁포로로 붙잡히기도 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들 (미군) 애국자와 동맹국 참전병사들의 용감한 봉사와 궁극적인 희생은 한국에서 자유 (민주주의) 정부와 역동적인 경제를 지켜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에는 성조기의 조기게양을 의무화한 `한국전쟁 참전용사 인정법안(Korean War Veterans Recognition Act)'이 상.하 양원을 통과한 직후인 7월 24일 한국전쟁 종전기념 포고문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 백악관과 의회 등 연방빌딩에는 27일 지난해에 이어 성조기가 조기로 일제히 게양된다.

한편 이날 하원 캐논빌딩에서 한국전쟁 발발 60주년과 종전 57주년 기념일을 맞아 참전용사 및 각계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이 열렸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전달한 영상메시지를 통해 미국 참전용사들이 한국전쟁에서 보여준 용기와 희생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국전 참전용사 출신인 찰스 랭글(민주.뉴욕) 하원의원을 비롯해 댄 버튼(공화.인디애나) 하원의원, 찰스 드주(공화.하와이) 하원의원 등은 각기 연설을 통해 60년 전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한국의 놀라운 발전상에 경의를 표하면서 참전용사들의 용기와 국가에 대한 봉사를 치하했다.

특히 버튼 의원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미 의회에 비준동의를 받을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한덕수 주미대사는 미국의 참전용사들이 한국의 번영과 안정을 지켜줬다며 한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감사의 뜻을 전달했으며, 김 양 보훈처장은 한국정부를 대신해 미국의 한국전쟁 참전에 감사를 표시하는 대형 액자를 랭글 의원을 통해 미 의회에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