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28일 오전 대회의실에서‘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8
대전시가 28일 오전 대회의실에서‘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8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광역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해 새롭게 4대 전략, 24개 과제를 재구성했다.

대전시는 28일 오전 대회의실에서‘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육성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출범한 추진위원회는 공동위원장인 이재관 시장권한대행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등 민‧관‧산‧학‧연 관계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7월 창립총회 이후 현재까지 대전시의‘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 전략’에 대한 추진경과 보고와 추진사항에 대한 정책자문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재관 시장권한대행은“지난 40년 동안 국가 R&D의 중심지였던 대덕특구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거점으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이를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전략과 연계해 지역 경제 성장도 견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대학․대덕특구․기업․시민 등이 하나가 돼 대전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자”고 주문했다.

이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 추진경과 보고에서 대전시는 4개 전략 24개 과제를 일부 재구성했다.

대전시는 혁신 생태계 조성과 미래형 신산업 육성, 지원 인프라 구축, 실증화 구현 등 기존 4개 전략에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 ▲첨단과학이 산업과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민이 주도하고 체감하는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4차 산업혁명 등 수요자 중심으로 전략과제를 재구성했다.

또 지난 40여년 동안 R&D에만 치중해 온 대덕특구를 고밀도 개발로 리노베이션해 연구기관과 기업, 시민이 소통하고 융합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으로 조성하고 기술사업화와 창업활성화 등을 통해 대전 경제성장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대전시는 그동안 타 지자체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판교테크노밸리와 부산 센텀시티 등을 방문했고 기획평가정책위원회와 사업추진단 등 민관협의체를 조직‧운영해 과제들을 꾸준히 보완․발전시켜 왔다.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오늘 추진위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전략을 더욱 발전시키고 이를 대덕특구 리노베이션과 연계해 대전의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5월에 4차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발표하고 6월 8일에는 민․관․산․학․연 관계자 700여명이 참여한‘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을 개최한 데 이어 8월 16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의원과 관계부처 장관이 참여한 가운데‘비전보고 및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8일에는 시청 대강당에서 국회 4차산업혁명 포럼과 함께 공동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대내외 지원체계를 공고히 하고 시민역량을 결집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