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의 핵심인물인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과 김모 점검1팀장이 구속되면서 정치권에서는 불법사찰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3일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총리실의 권한을 벗어난 정치인에 대한 조사가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로, 관계자는 엄중 문책돼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총리실이 선출직 정치인을 사찰했다면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것이며 의도적인 불법사찰이라고 봐야한다”고 말해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 등을 불법사찰한 의혹을 지적했다.

이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검찰은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사찰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요즘 평지풍파의 중심에 대통령의 형님 이상득 의원이 있다”며 “여당 의원 부인 사찰과 관련해 연루된 게 아니냐는 보도도 있고 영포게이트와도 연결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불법사찰의 피해자로 거론되고 있는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본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면서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국가 존립의 문제, 그리고 정부에 대한 신뢰 문제인 만큼 누구의 지시에 의해 불법사찰이 벌어졌는지, 얼마나 광범위하게 (불법사찰을) 했는지 검찰이 명백하게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을 공격한 데 대한 보복성격의 불법사찰이 이뤄졌다는 의혹과 관련 남 의원은 “국민들이 그런 의혹과 의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부와 대통령, 한나라당을 위해서도 그 부분에 대해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의혹이 말끔히 해소될 것”이라며 “내가 판단할 몫은 아니고 그 부분가지 포함해서 모두 검찰에서 수사하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남 의원은 “테러집단이 가족을 인질로 잡고 있는 것도 아닌데 참 불쾌하다”며 “정두언 정태근 의원 등에 대해서도 사찰했다고 들었는데 여당 의원을 사찰했다면 일반국민은 어땠겠는가. 화가 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